티스토리 뷰

부동산 거래를 하게 되면 임차인(세입자)이 될 수도 임대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임차인과 임대인은 서로 상반되는 입장의 사람으로 임대인은 빌려주는 사람, 임차인(세입자)은 빌려 쓰는 사람으로 간단히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임차인 임대인 차이와 나아가 세입자라는 뜻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임차인-임대인-뜻
임차인 , 임대인 뜻 알아보기 - 부동산 용어

 

1. 임차인 뜻

임차인(세입자)은 부동산이나 각종 재화 등을 빌려주는 임대인에게 임차하여 사용하는 사람을 이야기합니다. 즉 임대인으로부터 부동산을 빌리는 입장에 있는 사람을 임차인이라고 합니다.

 

 

보통 임차인은 임대인과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여 일정 기간 동안 집이나 각종 부동산을 사용하고 이에 대가로 사용료 즉 임대료를 지불하게 됩니다. 임차인은 임대인과의 계약에 따라 사용하고 관리하는 권리와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선량하게 사용하고 반환한다는 등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차인이 지켜야할 내용은 보통 임대차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특약사항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특약사항을 조금 더 신경 써서 보아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임차인과 임대인간 임대차 관계는 민법에 해당하는 법에 따라 이뤄지고 이외에 나머지는 임대인과의 특약사항으로 정하여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특약사항이라고 하는 것은 주택의 손상을 방지하고 유지보수를 잘하여야하고 임대인과 약속된 임대료를 적시에 지불하는 것이나 방법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임차인은 임대기간 중에 임대인의 협의 없이 다른 사람에게 그 부동산을 빌려주거나 판매할 수 없습니다. 임차인은 빌려 쓰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정확한 이야기로 사용권은 있지만 소유권은 없는 사람입니다.

 

 

2. 임대인 뜻

임대인은 임차인의 반대가 되는 입장으로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 해당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임대하여 사용하도록 하고 그에 상응하는 대가로 임대료를 받는 사람을 임대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택을 소유한 사람이 해당 주택을 임차인에게 임대하여 쓰라고 하는 것이 임대인의 역할입니다. 임대인은 보통 일반적으로 부동산 소유주로서 임대를 하지만 부동산 이외에도 각종 상업용이나 여러 방면에서 임대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임대계약을 체결하고 임차인에게 사용토록 하며 임대료를 받는 사람입니다.

 

임대인은 부동산이나 각종 재화 등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임대차 계약을 하고 나서 사용권을 임차인에게 주었는데 마음대로 그 집에 들어가거나 내부의 것들을 건드린다면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인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책임이며 역할입니다.

 

임대인은 임차인과 계약서를 작성할 때 임대료를 기재하게 되며 해당 내용대로 이행하여야 합니다. 또한 임차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유지보수를 해주어야 합니다.

 

마무리

임차인(세입자)과 임대인은 상호 존중하고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여 서로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대인은 부동산 주택을 유지보수 등을 책임지고 세입자와 관계에서 필요한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세입자와 임대인간은 임대차 보호법으로 보호되고 있으나 무리한 요구 등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세입자와 임대인은 임대차 계약서를 신중히 보고 검토하여 계약을 하여야 하며 임차인 임대인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부동산 글

다가구 다세대 연립주택 차이 빌라 주택유형 차이점

 

확정일자 받는 법은 동사무소와 인터넷 가능

 

부동산 공부 입문 시작 초보자 경매 공부 추천

 

월세 전세 자동연장 계약 묵시적갱신 하고 이사 가고 싶을때

 

전세사기 사태로 본 깡통전세와 역전세 개념과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