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pg 차량을 타는 이유는 거의  연료비가 저렴해서 일 것입니다. 가장 최근 몇 년간 lpg 가스를 충전하면서 lpg 가격 편차가 오르락내리락 굉장히 컸습니다. 소나타를 운행하면서 lpg 충전 리터당 금액 체감을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특히 lpg는 지역별로 금액 차이가 커서 이동 시에 충전소 금액을 미리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차량용 LPG 충전소 제일 저렴한 곳 찾기

 

1. 국민차 쏘나타 LPG-lpi

차량용-LPG-가스-리터당
쏘나타 뉴라이즈 LPG 충전 비용

 

 

약 2년전 금액으로 lpg 금액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한때 차량용 lpg 가격이 리터당 1,200원까지 치솟았을 때 가스 충전 경고등이 들어와 충전하러 가면 완충 약 7만 원 정도까지 나왔습니다.

 

 

현재는 약900원대 lpg 충전소가 많이 보이며 약 5만 원대에서 충전을 마칠 수 있습니다. 간혹 수도권 지방을 가다 보면 700원대 충전소가 보이곤 하는데 4만 원 대 충전까지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쏘나타 lpi 차량 가스용량은 67L인데, 리터당 LPG 가격에 따라 1회 충전 금액이 생각보다 크게 달라집니다. 수치와 실제 주유비 체감이 비슷합니다.

 

  700원(L) 900원(L) 1,100원(L)
67L 46,900원 60,300원 73,000원
완전 똑같지는 않지만 체감상 비슷한 정도 입니다. 충전시마다 조금씩 다름

 

2. 가솔린 쏘나타 비용 계산해 보기

소나타 뉴라이즈 가솔린 연료탱크는 약 70L이며 가장 휘발유가격이 높았던 시절에는 2,000원대 이상으로 약 15만 원 정도 나왔고 평균적으로 리터당 1,500원 정도로 잡아도 약 11만 원이 나옵니다.

 

주행거리 당 더 잦은 충전해야 하는 단점을 감안하더라도 단순 계산으로 1회 완충 비교만 보면 아직까지는 LPG 비용으로 자동차를 운행하면 상당히 가성비 높다는 점을 볼 수 있네요. 약 2배로 보면 되겠습니다.

 

3. LPG 차주라면 꼭 알아야 하는 상식

 

다른 차량도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 LPG 차량의 경우 가스가 거의 없을 정도까지 운행하다 멈추는 일이 없도록 미리미리 충전하여야 합니다.

 

LPG 자동차는 압축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가 부족하면 LPG 시스템이나 부품들이 압력 또는 온도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연료가 부족한 상태에서 시동을 걸게 되면 시동이 쉽게 걸리지 않고 차량 시동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가스가 부족하면 충분한 연료를 공급하지 못하여 차량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가속력이 감소하거나 최고 속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가스 차량은 정확한 압력과 온도에 맞게 설계되어 있는데 연료가 부족한 상태에서 가스를 자꾸 사용하면 부품들이 과도한 압력에 노출되어 다양한 위험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연료 부족 상태에서 가스 시스템이 손상되면 가스 누출이 될 수 있고 가스 누출은 곧 화재, 폭발 위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LPG 차는 잘 설계되어 폭발의 위험이 적지만 그래도 분명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맞습니다.

 

따라서 LPG 차주 분께서는 미루다가 가스 충전소에 가시지 마시고 미리미리 충전소가 보이면 충전하는 버릇을 들이시는 게 좋겠습니다. 연료비도 저렴하니 부담은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4. 부탄가스로 차량이 움직일까?

lpg 연료가 모두 소진되어 자동차가 아예 서버리는 경우 마트에 파는 부탄가스 1개로 약 2~3km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부탄가스에 차량용 주입기를 연결하여 자동차 주입구에 꽂아 연결하면 주입이 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lpg 자동차 연료와 부탄가스는 다른 압력, 온도 등으로 설계되어 있으므로 부탄가스를 넣으면 자동차 시스템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연료를 잘못사용한다면 가스인 만큼 주변까지 위험해질 수 있으니 꼭 미리 충전하여 자동차가 멈추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