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살면서 한 번쯤 겪는 화장실 변기 막힘 사태로 부끄럽기도 하고 갑자기 막막해진 경험을 해보신 경험이 있을 듯합니다. 각종 다양한 이유로 변기가 막히고는 합니다. 그중 가장 흔하게 막히는 사례는 수압이 세지 않은 변기에 휴지를 많이 넣어 막히는 경우입니다. 휴지로 막힌 변기는 뜨거운 물을 부으면 시간이 지나면 휴지가 물에 풀리면서 내려가고는 합니다. 꽉 막힌 경우 뚫어뻥을 이용하여 빠른 시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 해 본 경험으로 샴푸 , 중성세제를 넣어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였고 옷걸이 같은 도구로 이물질을 빼내려고 시도해보아도 꽉 막힌 변기는 뚫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장 효과를 보았던 것이 뚫어뻥입니다. 집에 뚫어뻥이 없는 경우 이것저것 시도하는 시간에 나가서 하나 사와서 처리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변기에 넣으면 안되는 것들

물티슈

절대 넣으면 안되는 것 중 하나는 물티슈입니다. 물티슈는 물에 녹지 않고 물에 잘 흘러내려가는 특성이 있어 막히면 치명적입니다. 휴지와 비슷하게 생겨 변기에 넣어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변기에 치명적입니다. 소량의 물티슈가 막힌 경우에는 뚫어뻥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해결이 어려운 경우 업체를 불러 제거해야 하는 경우까지 생깁니다.

심각했던 사례로 창고로 쓰고 있는 지하1층 시설 화장실에서 변기에 물티슈를 넣어 물이 역류하여 창고 바닥 전체에 변기 물이 쏟아져 내려 의류 창고로 쓰고 있던 창고시설이 재산상 피해를 주었던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물티슈는 막히는 사례가 빈번하여 꼭 휴지통에 버리셔야 합니다.

음식물

최근에 배달음식을 많이 시켜먹고 집에서 음식을 해 먹는 일이 많아지면서 남은 음식을 변기에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담지 않아도 되니 그냥 흘려내려 보내시는 일들이 많은데 음식물을 변기에 버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변기에 버리면 음식물 기름이 변기 배관에 끼어 나중에 막히는 일이 생깁니다. 초반에는 편리하겠지만 쌓이고 쌓이다 보면 막히게 되고 냄새도 역류하여 변기에서 냄새도 나게 됩니다.

가끔 수박껍질 , 참외, 무 , 총각김치 등 비교적 딱딱한 과일 종류를 넣는 경우도 있는데 바로 막힙니다. 꼬챙이 같은 것으로 아무리 찔러봐도 해결이 안됩니다. 이런 경우 뚫어뻥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플라스틱류, 나무류

각종 플라스틱류, 나무류를 넣어 내려갈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것은 뚫어뻥으로도 해결이 어렵습니다. 뚫어주시는 업자분이 오셔서 빨아들이는 기계로 제거를 진행하고 이렇게도 어렵다면 변기를 들어내야 합니다. 변기 배관이 생각보다 넓지 않습니다. 또한 플라스틱이 흘러 내려가면 환경오염과 하수 오염이 심각해지기 때문에 플라스틱은 절대 버리시면 안 됩니다. 변기의 주목적을 잘 생각하시어 대, 소변만 흘러 내려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막히는 곳

변기 밑에 부분 사진을 찍은 것으로 우리가 물을 내리면 수압으로 물을 뒤쪽으로 살짝 올라갔다가 밑으로 흘러내리게 됩니다. 막혀버리면 물이 내려갈 수가 없어 물이 역류하게 됩니다. 빨간 선까지 물이 차있고 저렇게 만든 이유는 하수도에서 올라오는 냄새를 물이 차있어 냄새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막혔을 때 가장 좋은 방법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실질적인 방법으로 집, 사무실, 상가 등에서 일반적인 휴지 등의 이유로 변기가 막혔을 때에는 뜨거운 물과 함께 뚫어뻥으로 지속적으로 눌러주면 빠르게 흘려 내려보낼 수 있습니다. 이외의 일반적이지 않은 물건 등이 내려가 화장실 변기가 막혔을때에는 해결해 줄 수 있는 업체를 불러 해결하시는 방법이 최악의 상태를 피할 수 있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