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톨게이트-결제하기
고속도로 톨게이트

자주 고속도로를 이용하거나 이동이 많은 차량을 운행하여 톨게이트를 자주 지나가시는 분들은 하이패스 단말기를 설치하여 도로 이용료를 편리하게 결제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하이패스 자체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필자 또한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거의 이용하지 않는데요, 이번에 지갑 지참하지 않고 차량을 이동하다 톨게이트 비용을 미납하고 지나가는 일이 생겨 당황스러웠던 기억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톨게이트 우측 편 이용

고속도로에서 톨게이트가 보이면 필자는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어 우측 편으로 대부분 붙어서 갑니다. 보통 가장 우측 편에서 현금결제 또는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필자는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으로 좌측으로 가면 엄청 큰 부저 소리와 함께 하이패스 미부착 차량이라고 안내가 나오며 나중에 집으로 금액이 날아오는 경험을 하여 꼭 결제를 하고 지나갑니다.

 

결제 수단

현금 , 신용카드 , 체크카드 , 계좌이체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는 기본적으로 안되는데 후불교통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라면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톨게이트 안내원에게 현금이나 카드를 제시하거나 부착되어 있는 결제 단말기에 카드를 찍으면 지나가실 수 있습니다.

 

현금도 없고 카드에 교통기능이 없으면 결제가 안되어 계좌 이체하는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 현금 카드 결제하는 곳으로 진입하였는데 결제 수단이 없다고 그냥 휭 톨게이트를 무시하고 지나가시지 마시고 안내원에게 결제수단이 없어 계좌이체를 희망한다고 말씀하시면 간단하게 이름과 차량번호 등 인적사항을 적고 몇 분 뒤에 카카오톡으로 미납된 금액을 이체해달라는 메시지가 옵니다. 

 

톨비미납-카카오톡
카카오톡 미납요금 메세지

인천공항고 속도르를 이용하였었는데요, 계좌이체 요청을 하고 미납하고 지나가면 차량번호 , 미납 통행료 , 해당 문의처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톨게이트 비용 미납 시

혹시나 하이패스 차로로 진입하셨다면 무리하게 우측 편으로 들어가는 시도는 뒤에 쫓아오는 차량 흐름상 굉장히 위험하기 때문에 일단 그냥 지나가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미납하고 지나가면 차량 번호판 조회를 통해 미납 내용을 도로공사에서 알고 있습니다. 미납 후 다음 톨게이트 안내원에게 이야기하고 금액을 지불하거나 해당 고속도로 영업소에 전화로 문의 또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미납 조회를 통해 요금을 지불하면 되겠습니다.

 

상습적이거나 고의적으로 계속 미납을 하면 추후 통행 요금에 10배가 달하는 금액을 징수당할 수 있으니 잦은 고속도로를 이용하신다면 미리 하이패스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리

차량을 타고 고속도로에 진입하였는데 지갑이 없어 현금 , 카드 결제가 불가능할 때에는 가장 우측 편 현금, 카드결제 창구로 진입하여 톨게이트 비용을 계좌이체한다고 하면 따로 입금할 수 있는 전용계좌를 줍니다. 그 계좌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결제수단이 없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