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름값
기름값 너무 비싸다

하루하루 자고 일어나면 기름값이 인상되는 것을 보니 어이가 없습니다. 자동차를 타고 출퇴근하거나 자주 차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며칠에 한 번씩은 주유소를 가는데요, 주유소 가기가 무서워집니다. 국제 유가가 역대 최고치 수준까지 오르는 것을 보니 재작년, 작년에 넣었던 금액으로는 이제 기름 게이지가 얼마 채워지지도 않네요. 얼마 전 유류세 인하를 하였었는데 세금 인하한 것이 무색하게 천정부지로 올라갑니다. 

 

현재 서울일 비롯한 전국의 기름값 상황을 알아보고 도대체 왜! 기름 값이 오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동네에서 그래도 그나마.. 어디가 제일 싼 주유소 인지 알아보는 방법을 같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국 기름값 상황
  • 기름값이 오르는 이유
  • 우리 동네 싼 주유소 확인하기

 

심각한 기름값 상황

휘발유가격전국-휘발유가격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참고

서울 평균 휘발유 리터 L 당 2,007원으로 전국 기름값 2,000대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경기 1,933 인천 1,929 등 전국적으로 1,900대를 모두 넘긴 상황입니다. 1개월 전 1,700대에서 1달 만에 리터당 300원 가까이 오르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휘발유 차주 분들은 기름값이 정말 만만치 않아 보입니다.

 

 

경유가격전국-경유가격
경유 가격

휘발유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저렴하였던 경유 디젤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서울 경유 가격 평균 1,885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전국 평균 가격은 1,800대를 넘겼습니다. 경유 가격도 경유 가격이 아니네요.. 70년대 전쟁으로 기름값 상승되어 원유를 수입하고 소비하는 국가들이 세계적으로 혼란스러웠던 3차 오일쇼크 사태가 다시 오는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왜 기름값이 이렇게 오르나

어떤 재화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다양하고 전체적으로 반응합니다. 재화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수요와 공급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금액이 오르고 내리고는 합니다. 가장 먼저 코로나 사태가 지속되면서 with코로나로 진입하면서 수출 수입과 여행 증가 등 이동이 많아져 석유의 수요량이 증가하였으며 세계 석유수출국 기구인 OPEC의 석유 생산량이 필요한 만큼 생산하지 않고 있어 필요량에 비해 적은 양으로 지속적으로 기름값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러시아는 산유국으로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원유 수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공급이 부족하게 되어 세계적 유가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미국에서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원유 수입을 금지한다고 발표하여 유가 급등을 초래하고 있으며 전쟁으로 인해 필요한 원유 수급량에 대하여 불안한 심리가 작용하여 더욱 기름이 부족한 상태가 되어 기름값이 고공 행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지구온난화 현상 , 인플레이션 등등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만 최근 가장 급등한 이유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불안한 심리가 제일 큰 영향으로 보입니다.

 

물가상승으로..

유가상승은 물가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벌써부터 많은 재화 , 식자재 , 원자재 , 교통 등등 전반적인 모든 부분에서 물가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월급과 내가 버는 금액은 안 오르는데 기름값 상승에 이어 물가상승까지 서민들은 삶이 더욱 팍팍해지고 있습니다.

주위 많은 사람들이 베네수엘라처럼 충격적인 물가 인플레이션이 우리나라에도 오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름값 상승 위기를 잘 극복하여 경제가 회복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한편 베네수엘라는 초인플레이션 사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부족한 기름을 만들어내기 위해 현재 멈추어 있는 베네수엘라 산유국의 원유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전쟁으로 원유 생산이 꼭 필요한 사태에 기름을 수출하여 경제 회복을 생각하고 있는 듯합니다. 세계적으로 위기 상황에서 기회가 되는 나라도 있는 것을 보니 신기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도 경제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을 하루빨리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근데 생각해봐도 기름값 너무 비싸다 정말.. XX

 

 

우리 동네 싼 주유소 찾아보자

오피넷-주유소
오피넷 우리동네 싼 주유소 찾기

기름값 고공행진 중 우리 동네 가장 싼 주유소가 어디인지 알아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한국석유공사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 Opinet 오피넷입니다. 우리 동네 싼 주유소를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지역별 , 경로별 , 도로별로 오늘 날짜별 리터당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