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에는 중형 대형 상가보다는 10평 미만 소형 상가 창업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사태 이후 단체 회식이나 모임을 예전만큼 많이 하지 않고 사회적 분위기도 단체로 무언가를 하려는 시도도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또한 상가 운영하는 입장에서 인건비와 운영유지비가 많이 나와 손해를 줄이고 최대한 수익을 이끌어내려 하는 것 같습니다. 

 

 

 

상가 규모의 변화 10평 미만으로 

 

 

상가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인건비가 너무 비싸 직원 월급으로 거의 다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혼자서 영업하거나 가족끼리 상가 운영을 할 수 있는 10평 상가 창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대형 상가를 분할하여 상가 창업을 하는 등의 많은 변화가 오고 있습니다.

 

10평 미만 외식업에서는 인건비를 들이지 않고 장사를 하면서 배달의민족,쿠팡이츠와 같은 배달 플랫폼을 이용하여 매출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쓰고 있었습니다.

 

10평 상가 업종들

 

 

그렇다면 10평 이하의 면적에서 할 수 있는 업종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10평 미만이라고 한다면 아파트 단지 내 소형 부동산중개사무소를 떠올리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외식업이라고 한다면 기본적으로 주방을 제외하고 4인용 테이블 4개 ~ 5개 정도 들어가는 면적을 떠올리시면 될 듯합니다.

 

-카페, 커피숍

가장 많이 보이는 카페와 커피숍에서는 테이크아웃 위주의 손님들을 받을 수 있으며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적절한 마케팅으로 많은 지역에서 소형 프랜차이즈 또는 개인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사무소

컴퓨터, 책상 등 기본 사무용품과 계약서 작성 공간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고 야외 영업 업무가 많은 부동산은 10평 이상 되는 곳을 찾기 힘듭니다.

 

-네일숍

직원 1-2명이 손님을 받고 많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아 공간보다는 내부 인테리어에 초점을 맞추어 영업하는 방식이 대부분입니다.

 

-핸드폰 가게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는 항상 휴대폰 가게가 입점되어 있습니다. 부피가 큰 물건을 쌓아놓고 판매하는 곳이 아니고 1:1 상담을 하는 만큼 소형상가에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편의점 및 슈퍼

매장이 크고 많은 물건을 판매하는 편의점이 인기가 좋을 수 있으나 입지가 좋은 코너자리 등에서 소형 편의점으로써 매출증대를 볼 수 있습니다.

 

-개인 의류점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들을 보면 여성의류 매장이 하나씩 꼭 있습니다. 소형 상가에서도 충분히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업종입니다.

 

-꽃집

개인이 운영하는 꽃집은 적은 인원이 관리하며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 가능한 업종들

건강식품점, 반려동물 용품점, 떡집, 사진관, 안경점, 약국, 분식집, 화장품, 보석집

 

 

기본 인테리어(목수, 페인트)

 

10평이라고 하여도 지역, 입지, 건물 노후도에 따라 월세가 천차만별입니다. 프랜차이즈 업종이 상가에 입점하는 것을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관여하여 아주 깔끔한 인테리어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운영하고자 하는 상점 인테리어를 보면 대충 페인트 칠하고 내부 물건 가져다 놓아 상가 내부가 굉장히 차가운 느낌을 주고 습한 느낌을 많이 받는 상가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신축 건물이라면 상대적으로 축 쳐지듯 떨어지는 분위기가 덜하겠지만 신축이 아니라면 필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목수작업과 함께 따뜻한 분위기 페인트를 발라놓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 듭니다. 평탄한 벽면과 천장 그리고 따뜻한 분위기를 주는 실내 느낌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소형 상가 기본 인테리어 한 것과 안 한 것은 정말 하늘과 땅 차이였습니다. 기본 인테리어 하는 과정을 살펴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 목수작업 → 벽 평탄화 → 페인트 뿌리기 및 바르기(1,2차) → 벽 평탄화 → 필요시 간판과 내부 분위기 맞추기 

 

소형 상가 주차장

 

아파트 단지 내 상가라면 주차장이 따로 있겠지만 일반 건물 1층 상가를 사용하는 경우 상가를 보러 다니는 시기부터 미리 고려를 해야 합니다. 1층 내 상가가 있고 윗 층으로 많은 사무실이나 주택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이 내 상가 앞에 주차를 하면 상가를 가리기 때문에 분쟁이 일어날 수 있고 기분 나쁜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건물주인에게 미리 상가 앞자리를 확보해달라고 하고 어렵다면 시간별, 위치별 주차 문제를 해결해 놓고 입점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주차 문제로 많이 기분 나쁜 일이 생깁니다.

 

집합건물 즉 단지 내 상가라면 손님 주차 할인권이 있는지 무료주차는 어떻게 되는지 관리단에게 미리 확인해 두어야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