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직장을 마치고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생각은 부업으로 돈을 더 벌고 싶은데 정해진 시간에 나가야 하거나 건강을 챙기며 운동을 하느라 부업생각만 하시는 분들은 배민 커넥트 도보 배달을 꾸준히 또는 하고 싶을 때 하면 좋을 듯합니다.

 

 

 

배민 커넥트 도보 배달 시작하는 법

 

코로나 사태가 크게 일어나기 전에는 직접 안전교육을 들으러 배민 커넥트 사무실에 들러 교육을 받고 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지금은 온라인 안전교육이라 하여 pc에서 듣고 수료 후 배달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과 절차가 간단해졌습니다.

 

  1. 휴대폰에서 배민커넥트 앱을 다운로드 후 회원가입 합니다.
  2. https://woowahan.wisehrd.com/ 안전교육 홈페이지에서 배민커넥트 앱 회원가입 한 이름, 전화번호를 동일하게 설정 후 안전교육사이트 회원가입 해줍니다.
  3. 안전교육 사이트 로그인 후 휴대폰 인증을 합니다.
  4. 로그인을 완료하면 영상 2개를 볼 수 있고 시청 완료 후 퀴즈 5개를 풉니다.
  5. 휴대폰 배민커넥트 앱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 '수료했습니다' 버튼을 눌러 줍니다.
  6. 이제 배달을 시작할 수 있으며 배달 업무를 하면서 필요한 내용을 배민커넥트 카카오 채널에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도보 배달 전 준비물

 

1. 편한 복장

배민 커넥트 도보 배달은 계속 걸어 다녀야 하므로 편한 복장이 좋습니다. 외부에서 이동하는 것이 일이라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편한 운동화, 트레이닝복, 조끼, 패딩 등 자신이 가장 편한 복장을 입고 나갑니다. 하나 팁을 드리면 주머니가 많은 옷을 추천드립니다. 

 

휴대폰을 자주 꺼내었다 넣었다 하여야 하고 개인 소지품을 소지하고 다니기 때문에 가능하면 물건을 꺼내기 쉽지만 주머니는 많은 상의를 추천드립니다.

 

2. 휴대폰, 보조배터리, 케이스

도보 배달에서 가장 중요한 휴대폰입니다. 휴대폰이 없으면 배달일을 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배달 콜을 받는 일부터 전달 후 완료까지 모두 휴대폰이 없으면 불가능한 업무입니다. 따라서 휴대폰은 무조건적으로 있어야 하고 계속 휴대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닳을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일을 하게 될 수 있으므로 보조배터리를 챙겨 줍니다.

 

배달 일을 하다 보면 음식을 받고 전달해주고 뛰고 걷는 일이 반복입니다. 이때 핸드폰을 주머니에서 넣고 빼고 할 때 분명 떨어뜨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처음부터 휴대폰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생각을 꼭 하시고 방탄케이스나 어떤 케이스라도 꼭 사용하면서 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배민 커넥트 가방 (배달 가방)

배민 커넥트 회원을 위한 전용물품몰이 있어  구매할 수도 있으며 각자 구매해도 됩니다. 일반 가방을 사용하기보다는 음식 배달용 가방을 사용해야 합니다. 음식이 쏟아질 수 있고 음식이 외부에 노출되면 금방 식어 고객 불만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민 커넥트 도보 실전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실제 휴대폰을 가지고 배달 콜을 받고 음식을 전달해주는 업무를 실행합니다. 처음에만 어렵고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이니 어렵지 않습니다.

 

  • 배민커넥트 앱 켜고 로그인하기.
  • 도로명, 주소명 선택 후 운행시작 하기.
  • 콜 대기란에 음식점과 조리시간과 배달 시간 확인하여 배차받기.
  • 식당으로 이동해 음식 받고 픽업버튼 누르기.
  • 음식을 제한 시간 내에 고객에게 전달해주고 전달완료 누르기.
  • 전달 시 고객요청 사항을 보고 사진을 찍어 문 앞에 두거나 직접 전달 내용 확인하기.

 

도보 배달 수입 현실

 

도보로 이동하여 음식을 픽업하고 전달해주는 것이 다른 이동수단 (오토바이, 자전거, 킥보드, 자동차) 등에 비해 기동력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배민 커넥트에서 너무 먼 거리를 배차해주지 않고 최대한 가까운 곳으로 배차시켜주려고 합니다.

 

음식 픽업하러 가는 시간, 음식 조리 대기시간, 고객 전달 시간을 고려했을 때 평균적으로 1건당 20분 - 30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음식이 아주 빨리나 오고 식당이 아주 가깝게 위치하고 있다면 10-15분 내 픽업부터 전달까지 처리하는 경우도 있으나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1건당 2,600원 ~ 3,000원 정도 배달비를 받을 수 있는데 배달이 많을 때를 기준으로 1시간에 3건 정도를 한다고 생각한다면 약 1시간 동안 9,000원이 되지 않는 금액을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이것도 배달이 많을 때 기준입니다. 평균적으로 2.5건을 한다고 생각하면 6000 ~ 8000원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퇴근 후 4시간 정도 계속 꾸준히 배달을 할 수 있다면 약 3만 원대 정도의 수익을 벌어 들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도 잘 되었을 때를 가정한 것이고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약 3만 원씩 주 5일을 한다면 50~60만 원 정도 추가 수익을 일으킬 수 있다고 봅니다.

 

 

운동 + 부업 생각과 배달 꿀팁

 

도보 배달은 전업이 아니라 꼭 부업으로 생각하여야 합니다. 전업을 고려하신다면 오토바이를 이용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부업으로 몇 시간 헬스장을 이용하기보다 부업으로 돈도 벌고 건강을 챙기실 분이라면 적극 추천입니다.

 

어쨌든 운동이건 부업이건 배달 실전에 나왔으면 최소한의 시간으로 많은 돈을 벌려면 무작정 하기보다는 전략적으로 하는 것이 맞다고 보입니다. 먼저 빌라가 많은 지역과 음식점의 거리가 많이 떨어지지 않은 곳을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략적으로 일하자

빌라는 1층 ~ 4층, 5층 정도가 대부분이어서 음식 전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너무 커서 아파트까지 도착하였다 하더라도 단지 내 동 호수를 찾아야 하고 너무 높은 층으로 엘리베이터가 여러 번 서거나 올라가고 내려오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됩니다.

 

배민 커넥트에는 일반 배차와 AI배차가 나누어지는데 일반 배차는 콜이 들어오는 것을 내가 선택하여 배달 콜을 잡을 수 있고 AI는 정해주는 곳으로 배달만 실행하면 됩니다. 오토바이나 전기자전거의 경우 거리가 멀고 가까운 곳을 잘 보고 선택하는 일반배차가 좋은 것이라고 생각되며 도보는 일반적으로 멀리 보내주지 않기 때문에 AI로 배달콜 잡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주문량이 많은 것은 피하자

1만 원대 ~ 3만 원대 까지는 비교적 무겁지 않고 들고 갈 수 있으나 간혹 주문량이 많아 6만 원 이상 되는 주문 콜을 잡으면 너무 무거워 빨리 지치게 됩니다. 특히 카페를 잘 보아야 하는데 아메리카노가 여러 잔이면 상당히 고된 업무가 될 수 있습니다. 배달료는 같은데 너무 많은 배달을 잡으면 너무 힘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역을 미리 파악해 두자

도보 배달의 최대의 장점은 오토바이가 갈 수 없는 비밀의 통로나 좁은 계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미리 배달하고자 하는 지역의 거리를 미리 파악해두면 시간을 최대한 아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