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영업은 대부분 일요일에 휴무로 쉽니다. 일요일에만 시간이 가능해서 집을 꼭 보러 가야 한다면 공인중개사와 미리 약속을 잡거나 영업을 하는 중개사사무소를 찾아야 합니다. 왜 부동산 일요일은 문을 닫는지에 대한 내용과 일요일 약속 잡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일요일 영업 관련

 

부동산 일요일 휴무 이유

 

 

1. 손님이 많이 없다

쉬는 날 집을 보러 가는 경우도 많지만 약속되지 않고 직접 걸어서 사무소를 찾아오는 사람이 드물며 다들 놀러 가기도 하고 남들 쉴 때 한가하여 쉬는 경향이 많습니다. 지역에 따라 일요일에 손님이 많은 경우에는 일요일도 영업하는 부동산도 있습니다.

 

2. 집을 보여줄 수 없는 상황

부동산에서 물품을 꺼내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집을 소개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살고 있는 세입자 또는 집주인집에 방문해서 집 내부를 볼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체크를 하게 됩니다. 보통 평일에 주부가 있는 경우도 있고 퇴근 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라도 있는데 주말 같은 경우 사람이 오는 것이 불편한 상황일 수도 있으며 외출해서 보여줄 수 없는 상황이 많습니다.

 

3. 로봇이 아니다

간혹 일주일 하루도 빠짐없이 일하시는 분을 봤습니다. 사람이라면 하루 이틀 정도는 쉬어야 또다시 열심히 일할 수 있다고 봅니다. 부동산 관련 공무원들도 쉬고 손님도 많지 않은 일요일에 휴무로 지정하고 쉬는 부동산이 많습니다.

 

 

부동산 일요일 주말에 꼭 방문해야 한다면?

 

예약 방문 약속 잡기

부동산 방문 시 무조건 방문 약속을 잡고 방문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공인중개사 업무 특성상 사무실을 비우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평일이건 주말이건 무조건 방문 예약을 잡아야 합니다.

 

특히 일요일에 방문한다고 하면 공인중개사 분들이 아마도 대부분 휴무라 볼 수 없다고 할 것입니다. 무작정 일요일에 갈 테니까 나오시라고 하면 안 나옵니다. 공인중개사는 계약이 되어야 수익이 생기는데 쉬는 일요일까지 나가서 고생하고 시간 쓰고 계약이 될지, 안될지 모르는 분 말을 듣고 나올 수는 없지요.

 

본인의 자세한 상황을 알려주고 이런저런 부분이 맞고 협상이 가능한 부분이 있으면 보고 계약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면 최대한 일요일에 집을 볼 수 있도록 협조해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보통 부동산을 방문할 때 인터넷으로 부동산 매물들을 살펴보고 그 매물을 보기 위해서 사무소에 방문하는 일이 많습니다. 다른 부동산에는 없는 매물로 그 부동산에만 가야 하는 경우입니다. 주말밖에 시간이 안된다면 평일에 미리 사정을 이야기하고 공인중개사의 스케줄도 고려해가며 약속을 잡으면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방문 불편한 이유

 

갑작스럽게 일요일에 방문하여야 한다면 어쩔 수 없이 영업하고 있는 부동산을 방문해야 합니다. 영업하고 있는 곳에 들러 볼 수 있는 집을 살펴보겠지만 사실 갑작스러운 방문 한다고 해서 모든 집을 모두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공인중개사로부터 상담받고 좋은 매물을 추천받을 수는 있겠으나 앞서 말씀드렸듯이 집주인이나 세입자와 집 보는 시간을 정하지 않았기에 당장 그날 볼 수 없는 일이 생깁니다.

 

또한 사무소 입장에서는 방문하겠다고 하고 방문하지 않는 이른바 노쇼 사건이 많기 때문에 간단히 전화로 방문할 테니 집주인과 집 볼 수 있는 시간을 맞추어 달라고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참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방문해도 볼 수 없을 수도 있고 전화로 미리 방문 예약하자니 노쇼로 먼저 방문하라고 하니.. 결국 가장 좋은 방법은 급한 마음을 없애고 부동산 방문 절차 모든 문제에서 천천히라는 마인드를 가지는 것입니다.

 

전화로 미리 방문 예약을 하고 일요일 당일 출발 전 해당 시간에 집을 볼 수 있는지 다시 확인합니다. 전화를 자주 하여 방문한다는 것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강력히 얘기해주는 것이므로 중개사는 시간에 맞추어 미리 주인이나 세입자에게 집 보러 간다고 얘기해 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