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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또는 가족관계 증명서 등 각종 증명서를 종이로만 발급받아야 하여 많은 기관과 회사 등 보관하기 불편하고 발급 비용이 점점 커져 전자증명서를 발급하는 시스템을 2019년 12월 18일에 처음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전자증명서는 정부 24에서 전자문서 지갑을 통해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아 휴대폰에 저장해두거나 제출할 곳에 보낼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
전자문서지갑앱을 다운로드하여 주민등록등본, 초본 등 다양한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받아 관공서, 민간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고 발급받은 증명서 유효기간 동안 여러 번 보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또한 금융권 이용 시 필요한 서류를 전자문서 지갑 앱을 통해 일괄적으로 전부 다 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종이로 증명서를 출력하고, 우편 보내고 하며 발생하였던 비용이 온라인 체계로 바꿔 연간 5천억 원의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 '전자문서 지갑'은 휴대폰 정부 24 앱에서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앱을 열고 카테고리 메뉴를 눌러보면 전자문서 지갑 항목이 있습니다. 처음 시작 시에는 전자지갑 생성을 하여야 하며 개인정보 동의와 신청정보를 입력 후 발급이 가능합니다.
- 전자문서 지갑으로 전자증명서를 자주 찾는 서비스로는 주민등록등본(초본), 건축물대장, 운전경력증명서, 자동차 등록원부, 초중등학교 졸업 증명서, 납세증명서, 성적증명서, 병적증명서, 소득금액 증명,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건강보험자격확인 등등 대부분의 서류를 전자문서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 후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증명서가 생각보다 엄청 많았습니다. 그때마다 주민센터 무인발급기를 이용하거나 컴퓨터를 통해 발급받아 프린터로 출력하여 기관 등에 제출하였었는데 이 또한 시간을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만약 종이서류를 잘 못 준비하였거나 바로 출력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날은 일처리가 불가능한 적이 많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모바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정말 편리 해졌다는 생각이 들었고 급하게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당황하지 않고 직원에게 물어보고 그 자리에서 제출한다면 너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최근 직접 대면하여 일처리를 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아 비대면으로 제출하고 받는 것에 만족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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