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안루아르
장안루아르 오피스텔

최근에 장한평역 쪽에 오피스텔들이 많이 지어지고 있습니다. 신축이 많아 지어지다 보니 비교적 연식이 오래된 장안 루아르 오피스텔이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높아졌습니다. 오피스텔은 주거와 오피스를 합쳐 놓은 주거의 형태로 일반 빌라에 비해 깔끔하고 관리가 잘 되어 업무용, 거주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성비와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는 장안루아르 오피스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장안 루아르 정보 알아보기

  • 세대수 :  80세대 (1개 동) + 근린생활시설
  • 층수 : 12층
  • 연식(승인일) : 2012년 6월 8일
  • 주차 가능 대수 : 44대
  • 난방 : 개별난방(도시가스)
  • 면적 : 26㎡(약 7.8평) ~ 30㎡ (약 9평)
  • 현관 구조 : 복도식
  • 인근 주요 시설 : 5호선 장한평역, 소방서, 장한평 중고차 매매단지

 

총층수는 12층으로 2층~4층은 근린생활시설로 되어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을 살펴보니 고시원으로 되어 있습니다. 총세대수가 80세대로 되어 있지만 실제로 거주하는 세대는 더 많습니다. 약 110세대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2012년에 지어진 건물로 관리단이 있어 외관과 주변이 깔끔하게 관리되고 있었습니다.

 

기계식 주차시설과 1층 필로티구조 주차로 되어 있으나 세대수에 비하여 주차대수의 비율이 높지 않아 주차가 필요하신 분들은 미리 확인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지하철역이 가깝게 위치하고 있고 면적이 크지 않아 혼자 사는 가구의 세대가 많아 주차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입주하고자 한다면 미리 주차 부분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거의 모두 도시가스를 사용하지만 연식이 오래된 오피스텔이나 공동주택을 알아보다 보면 LPG 사용 또는 도시가스가 안되는 건축물을 보고는 합니다. 장안 루아르 오피스텔은 각 호실마다 도시가스가 공급되어 개별적인 도시가스 난방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 도시가스 등 별도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요금도 각각의 호실별로 청구가 되겠지요.

 

신도시나 넓은 면적에 오피스텔을 짓는 경우 또는 주상복합으로 건물을 짓게 되면 보통 호실 면적이 제 각각으로 가늠하기가 어려운데 장안루아르는 8평형과 9평형 두 가지로 되어 있어 거의 모든 호실이 비슷하여 면적 판단하기가 쉽습니다. 약 8~9평 (전용면적은 약 5.7~6.5평)이며 혼자 사는 가구에게 적합해 보입니다.

 

현관의 구조는 복도식으로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벽면 양쪽으로 10개의 호실이 나란히 있는 구조 입니다. 아파트들 구조를 보면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양쪽으로 집이 있는데, 이런 구조를 계단식이라 합니다. 오래된 아파트를 보면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복도를 지나가면서 집이 하나씩 있는 구조를 복도식 구조라고 합니다. 원룸형 오피스텔은 거의 대부분 복도식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입지분석

오피스텔은 주거용,업무용 사용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어떤 종류라도 부동산이 위치하고 있는 입지에 따라 움직일 수 시간이 절약되고 그 시간들이 모여 다른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교통 편의성과 다양한 편의 시설이 가깝게 위치하고 있다면 그 건물의 금액과 월세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건물마다 입지를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고 구조도 달라 어떤 것이 더 좋다고 평가할 수는 없겠지만 몇 가진 조건을 동등하게 갖춘 건물이라면 금액이 저렴한 것이 가성비가 좋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장안 루아르 오피스텔은 장한평역 2번 출구에서 약 200M 거리로 도보 3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 앞에 위치하고 있어 건대, 왕십리, 동대문 쪽으로 출근하기가 편리해 보입니다. 장한평역 인근에 사무실이 위치하고 있다면 가장 좋겠지요. 주변으로는 식당, 카페 등이 많이 있어 거주하기 편리해 보입니다.

 

여담이지만 인근에 자동차 관련 시설이 많아 자동차 수리나 구매하기 편리할 것 같습니다.^^

 

 

장안루아르 장단점

  • 내부 상태와 건물 퀄리티 대비 월세의 가성비가 좋아 공실이 거의 없는 점이 장점입니다. 
  • 업무용 건물이 많은 장한평역 역세권에 있어 식당이 많아 식사하기에 좋고 지하철역 근처에 있어 직장인이나 대학생이 혼자 거주하기 좋습니다.
  • 다만, 실면적 5.7 평 ~ 6.5 평 정도로 짐이 많은 사람들은 조금 작게 느껴지고 다양한 평형대가 없다 보니 고를 수 있는 폭이 좁습니다. 또한 거주에 필요한 편의시설 이외에는 다른 시설물이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예를 들면 영화관, 푸드코트 등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이 없습니다.

시세

임대차 월세 - 실거래가 기준 보증금 금액에 따라 월세 시세가 30~50만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500 / 50 기준으로 보증금 금액이 증액됨에 따라 월세가 하락되는 모습을 많이 보입니다.

 

매매 시세 - 21년도 실거래가 약 1억 정도에 매매가 되는 것을 확인이 되었고 실제 부동산 매물로 올라오는 시세도 약 1억~1억1000 사이로 금액이 많이 오르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신축 당시 금액과 현재의 금액이 거의 비슷합니다. 이는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는데, 가성비 좋은 금액으로 높은 월세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고 해당 부동산 특성상 매매가 차이 수익을 일으키기 어렵고 때에 따라 부동산 금액이 떨어지는 감가상각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해당글은 개인적인 견해로 투자를 하시거나 입주 하시는 분들은 본인에게 책임이 있으며 참고용으로만 부탁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