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솟는 물가로 모든 물건 금액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근로로 벌어들일 수 있는 금액은 한정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월세 받는 임대 소득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부동산 월세 금액은 높아지는데 부동산 가격은 상승, 하락을 반복하기에 나도 월세 투자로 임대소득이 가능합니다.

 

 

부동산 월세 투자 종류

부동산에는 주거용, 업무용, 건축용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자신의 자금 여력과 금융권 대출 능력에 따라 투자 대비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쉽게 도전해볼 수 있는 부동산은 아무래도 거주할 수 있는 주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피스텔 월세 투자

가장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물건은 오피스텔입니다. 오피스텔이라 함은 업무용이지만 주거의 형태를 갖추고 있고 주택으로 사용할 경우 세법상으로 주택으로 보는 부동산입니다. 역세권 주변으로 주로 지어져 있어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원룸 형태를 말합니다. 주로 원룸 구조가 대부분이며 최근에는 2룸, 3룸, 그리고 복층으로 된 오피스텔들이 많이 있습니다.

 

원룸 오피스텔의 경우 비교적 다른 부동산에 비하여 비교적 저렴하게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금액이 전부 다르겠지만 필자가 서울 및 수도권에서 본 원룸 오피스텔 중 가장 저렴했던 것은 3,000만 원이었습니다. 비싼류에 속했던 것은 10억 정도로 방 3개 화장실 2개로 아파텔로 불리는 오피스텔이었습니다. 서울 역세권 주변으로 살펴본 원룸 구조 금액은 최소 1억 ~ 2억 원 중반 대이며 월세는 해당 지역마다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억 오피스텔을 기준으로 보증금 500~1000만 원 / 월세 45 ~ 55 만원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1억 원짜리 오피스텔을 현금으로 주고 사는 것이 아니라 금융권 대출을 통해 70% ~ 80% 까지 대출을 받아 잔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은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에는 업무용으로 보아 일반 주택에 비하여 보다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무조건 70% 이상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인가 궁금하게 되는데 처음 금융권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가능합니다. 차후 또 다른 물건을 위해 대출 실행을 한다면 인정가능한 대출금액에 지역마다 다른 소액임차인보증금 최우선변제만큼을 제외한 금액을 인정해 줍니다. 최우선 변제 금액은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처음 구매하는 것이라면 70% 대출실행이 가능하다 보고 1억 - 7000만 원 = 내 돈 3,000만 원이면 구매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취득세나 각종 부대비용 및 중개수수료는 계산하지 않았고 세입자 보증금으로 처리했다고 생각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수익률은 어떨까?

주택담보대출 이자를 6%로 잡고 대략적으로 월 이자가 35만 원 정도 나온다고 가정하며 월세는 55만 원을 받는다고 생각해 보록 하겠습니다. 3,000만 원을 투자하여 매월 20만 원을 벌어들일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연 8% 수익을 본다고 봅니다. 이후 금리가 낮아져 금리가 2%로 돌아간다면 매월 43만 원 정도의 이득을 볼 수 있으며 연 수익률 17% 정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만큼 투자에 있어 은행 금리상황이 많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오피스텔을 구매하게 되면 이런 수익률만 계산하게 되는데 한 가지 더 살펴보아야 할 부분은 건강보험료입니다. 개인사업을 하거나 프리랜서, 무직자의 경우 지역가입자로서 오피스텔을 매입하면 건강보험료가 올라갑니다. 이 부분은 수익률이 줄어들 수 있는 부분으로 매입 전 건강보험료가 얼마나 오르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피스텔 특징

원룸 오피스텔의 경우 금액이 오르지 않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피스텔 가격이 떨어지거나 그대로 유지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금액의 변동이 심하지 않았고 나중에도 부동산 자체 금액이 상승할 것이라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금리가 높거나 낮음을 개의치 않고 오래전부터 계속 조금씩 오르고 있는 현상이 있습니다. 다른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물가상승에 따른 월세 상승이라고 보입니다.

 

따라서 원룸 오피스텔은 수익형 부동산으로 월세 수익 창출 목적으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직장이 있는 사람으로서 근로소득 이외에 임대소득을 발생시켜 꾸준한 월세 수익을 받을 생각이 있는 분이시라면 한 번쯤 생각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마무리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수익률이 낮아서 안 하거나 무서워서 안 하면 임대소득을 발생시킬 수 없습니다. 부동산 선택에 있어 임대소득을 생각하든지 시세 차익을 선택하는 것은 본인의 자유입니다. 다만 내 집마련 또는 부동산 투자는 남의 일이 아니라 결국 나에게 언젠가 다가올 현실입니다.

 

나도 임대 소득을 실현시킬 수 있을까란 생각에 소득의 차이는 있을 수 있어도 수익형 부동산을 공부하고 찾는다면 현재 내가 가진 현금을 가지고 충분히 임대소득을 발생시킬 수 있는 부동산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