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내와 다르게 빌라, 아파트 베란다는 실외와 가장 맞닿아 있어 집에서 가장 춥거나 습한 곳입니다. 아무래도 바깥공기와 가장 가깝게 있다 보니 코팅이 되거나 곰팡이가 잘 피어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베란다 페인트 탄성코트를 바르면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베란다 페인트 생각하신다면?

 

 

1. 아파트 베란다용 페인트가 따로 있나?

베란다라고 해서 일반 페인트를 바르지 말라는 법도 없고 다양한 페인트 중 내가 원하는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베란다에서 세탁기 사용이나 비 오는 날 그리고 겨울철 내부 온도와 실외온도 차이가 심해 결로 현상이 생겨 벽면이 습하여 수분을 머금고 있는 일이 많아 곰팡이가 피어나기 시작하면 순식간에 퍼지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일반 페인트를 바르기보다는 결로나 습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페인트를 많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베란다용 페인트를 바르는 것이 아니라 때에 따라 또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일반 수성페인트, 매끈한 유성 페인트, 옥상에 사용되는 방수 페인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일반 수성 페인트를 사용하면 곰팡이가 바로 다시 피어 나오는 신기한 현상을 목격하실 수 있으며 유성 페인트를 사용했을 때에는 냄새가 심하여 머리가 아프고 바른 모양이 보여 잘 사용하진 않습니다. 옥상용 방수 페인트의 경우 방수 목적으로 만들어진 페인트로 벽면에 물을 머금지 못하도록 하여 곰팡이 방지에 효과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방수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파트 베란다 페인트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공이 무엇일까 고민이 될 텐데요, 바로 탄성코트 시공입니다. 탄성코트는 제품 이름인데 많은 시공자들이 사용하면서 탄성코트 시공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탄성코트는 탄성이 있는 고무재질과 아크릴 성분이 들어간 여러 가지 페인트 중 한 가지입니다. 탄성코트라고 해서 모든 페인트가 결로현상을 방지하는 것은 아니고 점차적으로 기술이 발달하면서 현재는 결로방지를 할 수 있는 페인트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이런 페인 트을 통칭 하여 탄성코트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탄성코트

 

중에서 결로방지형 페인트는 따로 있는데 벽면에 습기를 머금어 말려지는 형식으로 결로가 심한 베란다에서 많이 바르고 있습니다. 탄성코트 시공이라고 해서 전부 어떤 집에서 모든 결로를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다고 봅니다. 다만 가장 효과적으로 덜 생기게 예방하는 차원의 베란다용 페인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탄성코트 시공 페인트 종류

  • 세라믹 탄성코트
  • 스톤피시
  • 바이오 실크코트

많은 아파트, 빌라 주택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탄성코트 시공은 바이오세라믹 코트가 들어 있는 페인트를 이용한 방식입니다. 세라믹은 돌가루가 들어 있어 습기를 흡수하여 머금고 있다가 날씨가 좋아지면 뽀송뽀송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결로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톤피시도 세라믹으로 조금 더 고급재료에 속하는 페인트입니다. 유리막 소재가 들어 있어 열을 머금고 빼내는 기능을 할 수 있어 일반 세라믹 보다 더 좋은 단열 역할을 할 수 있어 세라믹 페인트 중 프리미엄에 속하는 도료입니다. 일반 세라믹 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세라믹 베이스로 큰 차이는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보다 더 높은 등급 단계인 프리미엄 단계에는 바이오 실크코트라는 페인트가 있는데 습기에 취약한 공간이거나 습한 환경을 조성하면 안 되는 공간에서 사용하는 도료로 최근 가장 좋은 프리미엄 단계입니다. 특히 결로현상, 곰팡이 방지, 단열 등 효과가 많은 페인트 종류 중 하나입니다.

 

 

3. 언제 시공하면 좋을까?

바람이 선선하게 부는 봄이나 가을에 시공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페인트가 잘 마르기도 하고 바깥공기와 내부 공기가 차이가 많이 차이 나지 않는 날 베란다 페인트 바르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한 겨울 영하의 온도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페인트를 바를 때에도 결로현상이 나타나 페인트가 줄줄 흘러 제대로 된 페인트칠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문을 활짝 열어두면 페인트가 얼어버려 얼음 조각 현상이 나타나 탄성코트 시공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4. 시공절차와 소요시간

시공절차

  • 베란다 청소 및 벽면 이물질 제거
  • 1차 벽면 평탄화 작업
  • 페인트가 다른 곳에 묻지 않도록 보양작업
  • 2차 평탄화 작업 및 벽면 깨짐 등 하자 보수 작업
  • 탄성코트 페인트가 잘 발려지도록 유성 에나멜페인트 작업
  • 탄성코트 도포로 베란다 전체 공간 뿌려주기
  • 보양 제거 및 청소

소요시간

작업자의 능력과 숙련도에 따라 소요시간은 달라지겠지만 베란다 1칸 기준으로 보았을 때 빠르면 약 3-4시간의 시공 시간이 소요되며 연식이 오래된 건물일수록 탄성코트 도포 전 밑작업 시간이 길어지므로 현장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주 깨끗한 베란다 기준이며 시공하는 공간의 칸수가 많아질수록 시간은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주택의 다른 작업과 겹치게 시공일자가 잡힌다면 더욱 길어질 수 있어 시공자와 사전에 예상 소요시간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