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tx a 노선 개통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많은 사람들의 교통 편의 증가 기대를 엄청 받고 있습니다. 1시간 20분 넘는 거리를 20분 내에 돌파 가능한 열차로 빨리 이용해보고 싶은 이용자로 넘쳐나고 있습니다. 요금이 비싸더라도 꼭 이용하겠다는 사람들도 있고 너무나도 기대가 되는 gtx a 노선입니다.

 

 

곧 개통을 앞둔 gtx a 노선 개통 시기, 노선도, 요금 예상, 각 역별 소요시간, 노선 연장 이슈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gtx a 노선 공식 보도자료를 보시고 정확한 현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토교통부 gtx a 노선 공식 보도자료

 

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
GTX A 노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gtx a 광역급행열차

 

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

 

gtx a 란 수도권 광역 급행열차입니다. 수도권 지역을 빠르게 이어주는 gtx a는 현재 수도권의 교통 혼잡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출퇴근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큰 비용을 들여 추진한 새로운 교통 열차입니다. 

 

또한 먼 거리에서 수도권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의 편의를 도와주며 앞으로 장거리에서 출퇴근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교통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1. gtx a 노선 개통 시기

 

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한 번에 모든 노선을 개통하는 것이 아니라 동탄 ↔ 수서 방면 종합시험운행을 마쳤고 2024년 3월 개통을 위해 노력 중에 있습니다. 2024년 2월 ~ 3월 중 시운전을 시작으로 3월 말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수서 ↔ 동탄 구간을 3월 개통 후 운정 ↔ 서울역 7월 개통 그리고 창릉역, 서울역을 제외한 전구간을 2025년도 개통하고 완전 모든 구간 개통을 2028년도로 차츰 늘려나갈 계획이 있습니다.

 

GTX A 노선 현재 공사 사진 보기

 

2. gtx 노선도

 

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 A 노선 빨간색 라인.

 

GTX A 노선은 경기 서북부 쪽에서 남쪽으로 횡단하는 열차입니다. 전구간 83.1KM 거리이며 총 10개의 역에서 정차합니다. 열차 속도가 시속 180km에 달하며 고속열차로 경기 수도권 지역과 서울 지역을 단번에 이어주는 중요한 대중교통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운정 → 킨텍스 →  대곡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정거장마다 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일반 지하철로 이동할 때 보다 엄청난 속도로 이동하게 될 것 같습니다.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 중 3호선 연신내에서 수서까지 지하철을 타면 거의 끝에서 끝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이제 gtx a노선을 타면 이제 단 3 정거장만으로 엄청난 시간을 벌어다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역이 많으면 정차하면서 소요되는 시간이 많기에 정차하지 않고 180km로 주욱 달린다면 그만큼 시간이 단축 되게 됩니다.

 

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

 

3. gtx a 노선 요금 예상

 

gtx a 노선 요금 체계는 수도권 통합 요금제를 기반으로 하여 10km 이내에서 기본요금 1,250원을 지불하고 이후 별도 요금 1,600원이 추가되고 매 5km마다 추가요금으로 250원이 붙어서 부과되는 방식이라 합니다.

 

 

따라서 동탄 ↔ 수서 방면  편도 요금이 약 4,000원이 발생하며 왕복으로 8,000원 요금을 내야 할 예정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을 적용받는다면 버스나 지하철을 갈아탈 때 추가, 중복되는 요금이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요금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많습니다. gtx a 노선을 타게 되면 대중교통 비용이 2배 이상 상승하게 된다는 의견과 시간이 그만큼 빨라지니 비싸져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저소득층의 대중교통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여러 할인 혜택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출퇴근 및 등하교 시간에 20~30% 할인 제공이나  저소득층 및 기초수급자 등에게 최대 53% 할인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만 이러한 내용은 앞으로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

 

4. gtx a 노선 소요 시간

 

gtx a 노선을 이용하면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 일 것으로 보입니다. 구간별 통행시간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구간인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 GTX A 노선을 타고 이동하게 되면 전 구간 약 43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일반 버스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된다면 2시간 이상 걸립니다.

 

  • 운정 ↔ 서울역 : 일반열차 55분 VS GTX 18분
  • 운정 ↔ 삼성역 : 일반열차 80분 VS GTX 23분
  • 서울역 ↔ 삼성역 : 일반열차 40분 VS GTX 5분
  • 서울역 ↔ 성남 : 일반열차 58분 VS GTX 14분
  • 삼성역 ↔ 동탄 : 일반열차 59분 VS GTX 20분

 

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GTX-A노선-개통-노선도-요금-소요시간

 

5. gtx a 평택 연장

 

최근 국토부에서 발표한 내용이 평택 지역 주민들을 들썩이게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gtx a 노선 연장 발표 내용을 보면 마지막 정차역인 동탄역에서 약 20.9km 떨어진 평택까지 연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평택이 이렇게 시끄러운 이유는 GTX A라인, B라인 모두 평택에 도착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현실로 평택에 GTX  A, C 부분이 들어오면 평택에서 서울, 경기 서북부 지역과 서울 중심부 및 서울 경기 북부 지역까지 한방에 이어져 서울과의 접근성이 아주 좋아지게 됩니다.

 

삼성역의 경우 역시 2개 라인이 겹치게 되는데 평택에서 강남 삼성까지 접근이 정말 쉬워지게 됩니다. 원래는 1시간 30분 이상 걸리던 평택 ↔ 강남 거리가 30분 내로 갈 수 있게 됩니다.

 

GTX- C 노선 바로보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