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야간라이딩
밤에 자전거 탈때 중요한 후미등,전조등

따가운 자외선을 피해 저녁, 야간 시간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밤 시간 야간에 자전거 운행을 할 때에는 꼭 후미등과 전조등을 구비하시어 자전거 운행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밤 시간에 자전거를 타면서 겪었던 위험했던 상황들과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 후미등

자동차를 뒷 부분을 보면 브레이크를 밟은 때 붉은색 불빛이 나오는 것처럼 자전거 뒷면에 후미등을 부착하여 자전거가 있음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와 다르게 자전거는 속력이 많이 느리기 때문에 빠르게 달려오는 자동차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특히 야간에는 시야가 좁고 양쪽 옆이 잘 안 보여 앞에 자전거가 있는지 모르고 그냥 박아버릴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에는 바닥에 표시되어 있는 흰색 선도 잘 안 보이는데 양옆으로 어두운 물체가 있는지 모르고 그냥 박을 수 있습니다. 나의 안전을 위해 후미등은 꼭 장착하여야 합니다.

 

특히 자전거로 배달업무를 하시는 분들은 필수로 장착하시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깜빡 거리며 확인시켜줄 수 있는 후미등을 장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가 실제로 야간에 후미등을 장착하였을 때와 미장착시 자동차들이 얼마나 가까이 붙는지 느낌을 확인해 보니 확실히 후미등을 장착하였을 때 자전거를 인지하고 조심하는 자동차들이 많이 있음을 느꼈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이 앞의 자전거를 보고 알아서 잘 비켜갈거라 생각하지만 대부분 많은 자동차 운전자들이 어두운 자전거 물체를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후미등이 없으면 멀리 있다고 느껴지는지 아주 가깝게 붙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특히 택시, 택배, 화물차 등은 더욱 가깝게 다가와 생명의 위협이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후미등을 꼭 장착하고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어떤 후미등 사용해야 하나

필자는 현재는 삼천리 5 led ST050이라는 제품을 사용 중입니다. 처음에 다이소에서 1,000원짜리 버튼식 후미등을 사용하였는데 불빛이 멀리까지 비추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을 주어 교체를 하였고 무엇보다도 버튼형 건전지로 너무 배터리가 빨리 닳아 배터리를 계속 천 원씩 쓰며 교체를 하여 너무 지속적인 금액이 낭비되는 것 같아 일반 건전지를 넣는 후미등으로 교체하였습니다. 필자가 느낀 후미등은 버튼형 건전지가 아닌 일반 건전지로 작동되는 후미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현재 쓰고 있는 삼천리자전거 후미등은 문제없이 아주 만족스럽게 이용 중에 있습니다. 인터넷에 자전거 후미등만 검색하여도 많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후미등은 매장에서 8,000원 인터넷으로 5,000원대에 판매되고 있는데 사용해 보니 만족 스럽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좋은 제품이란 사고나서 걱정을 안끼치는 제품이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 됩니다. 현재 사용 중인 5led ST050 문제 없이 밝게 비추고 말썽을 부리지 않고 있습니다. 비싼 후미등은 당연히 좋겠지만 가성비 있게 사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자전거 전조등

자동차, 오토바이와 같이 앞을 비추는 등을 전조등이라고 합니다. 자전거에는 전조등이 달려 있는 자전거와 없는 자전거가 있습니다. 자전거에 전조등이 달려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이동수단에 비해 비교적 약하게 비추고 있어 따로 구입하여 장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전거 전조등을 장착하지 않고 야간에 주행을 하게 되더라도 가까운 곳을 이동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어두운 골목이나 가로등이 없는 곳에서는 위험합니다. 

 

실제로 필자가 전조등을 켜지 않고 달리다가 높은 방지턱이 있는 것을 확인하지 못하고 튕겨져 나가 넘어진 적이 있습니다. 높은 방지턱이 아니 였음에도 앞으로 날아가 큰 부상을 입을 뻔하였습니다. 전조등이 없는 상태에서는 전방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지나가는 사람과 부딪히거나 돌부리, 방지턱 등에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주오는 차량, 자전거로부터 인지를 시켜주지 않아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간 자전거 라이딩, 주행 시 전조등을 장착하여야 하며 기본적으로 달려있는 전조등의 불빛이 약하다면 구입하여 하나 더 장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조등 구입 시

전조등 또한 인터넷에서 구입하면 자전거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led 조명으로 되어 있는데 밝기를 루멘으로 표기합니다. 루멘이 높은 전조등이 더 밝은 등이니 참고하여 구입하시면 되고 필자가 자전거 led 전조등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점은 생각보다 배터리가 빨리 닳습니다. 아무거나 구입하기보다는 이왕이면 베터리 용량이 큰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usb형식 충전 제품이 많으며 건전지와 태양열을 이용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잦은 충전으로 전조등은 USB 충전 방식을 추천드리며 사용 후 탈거하여 충전해놓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솔직히 조금 귀찮아 태양열 전조등을 생각해보았으나 제품이 많지 않고 확인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기가 두려워 안전하게 USB 충전방식 전조등을 선택하였습니다.

 

마무리

야간 밤에 자전거 라이딩 또는 이동하시는 일이 잦으신 분들은 자전거 전조등과 후미등을 필수로 장착하여 안전하게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야간에는 생각보다 정말 시야 확보가 되지 않아 위험한 일들이 많으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조등, 후미등 모두 구입하는데 3~4만 원 정도 사용하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전 야간 라이딩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