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파트 , 오피스텔 전용면적 차이

집의 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집을 구할 때 아파트를 찾아보기도 하고 오피스텔을 찾아보며 가장 좋은 거주 여건을 찾으려고 합니다. 이상한 점은 아파트를 보러 갈 때 말해준 전용면적과 오피스텔을 보러 갈 때 전용면적이 같은데 아파트 전용면적의 집이 더 크게 느껴지고는 합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전용면적의 산정기준이 달라 차이점이 발생하는데요, 전용면적의 차이를 알고 있으면 이해가 됩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면적의 차이를 알기 위해서는 전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에 대하여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 전용면적 : 방,거실,화장실 등 실제 거주하는 공간 등 각 세대가 독립적으로 사용한 공간을 말합니다.
  • 공급면적 : 전용면적 + 공동으로 사용하는 계단, 복도 등 주거 공용면적을 포함한 면적 입니다.
  • 계약면적 : 전용면적 + 공급면적 + 관리사무소나 지하실 등 기타 공용면적을 포함한 면적입니다.

전용면적 차이

전용률

전용면적을 산정하는 전용률이 아파트와 오피스텔 서로 다릅니다. 아파트는 전용률이 70% 이상이며 오피스텔은 50% 내외입니다. 아파트는 주택법을 적용하여 주거에 사용되는 전용률이 높다고 판단하며 오피스텔은 건축법을 적용하여 전용률이 낮습니다.

산정방식

아파트 전용면적은 공급면적에 용적률을 곱한 면적으로 산정되며 오피스텔은 계약면적에 용적률을 곱하여 산정되어 각각 적용하는 법률과 계산방식이 달라 전용면적이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같은 평형이라 할지라도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크기가 차이가 납니다.

서비스 면적

아파트의 베란다, 발코니 등 서비스 면적이 전용면적 산정에 제외되어 따로 별도 표기를 하고 있으며 오피스텔은 서비스 면적이 계약면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면적에서 빠진 아파트의 전용면적이 더 작게 표기되는 것입니다.

마무리

아파트와 오피스텔 전용면적이 같은 면적으로 표기되어 있다면 아파트의 면적이 훨씬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혹시나 아파트의 전용면적과 크기가 동일한 오피스텔을 찾아야 한다면 아파트 면적보다 더 큰 오피스텔을 찾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면적과 비슷한 오피스텔을 보러 갔는데 작아서 중개인이나 분양업자의 말을 못 믿게 되는데 산정방식이 다른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