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근 마켓 거래방법을 알아놓고 이사할 때나 사용하지 않는 중고 물품을 판매하면 용돈도 생기고 폐기물 처리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폐기물 처리하지 않고 중고 물품을 당근 마켓에서 거래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면 돈이 돌면서 경제적과 폐기하지 않고 재사용하므로 환경적으로 좋은 영향을 가져다줄 수 있어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당근 마켓

당근 마켓은 모바일 중고장터로 예전에 네이버 카페 중고나라와 흡사한 모바일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모바일로 출시되어 보기 쉽고 간편하게 관리되어 사용자가 중고거래를 할 때 내용 적는 란을 상세히 해두어 판매자 또는 구매자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앱입니다. 당근 마켓 앱은 내가 거주하거나 거래하고 싶은 지역을 설정하여 중고 직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동네 이웃과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실시간 댓글창 비슷) 또한 내가 설정한 근처 필요한 상점을 검색하여 찾을 수 있고 내가 판매하는 물품을 동네 주민에게 빠르게 홍보가 가능토록 한 모바일 앱 서비스입니다.

거래방법

  • 모바일 앱 당근 마켓 설치 - 회원가입 - 내 동네 설정 - 내 물건 팔기 - 사진 및 제목과 각종 설명 작성 - 구매자로부터 연락 - 금액과 거래 장소 확정 - 만나서 직거래


복잡할 것 같지만 실제 위의 방법대로 진행하면 너무 손쉽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거래를 어떻게 진행하는 방법보다 빠르게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은 아무래도 금액인 것 같습니다. 이사를 결정하고 빠르게 처리를 원한다면 기존 시세보다 약간 낮게 설정하여 당근 마켓에 내놓으면 연락이 잘 옵니다. 판매하고 싶지 않고 누군가에게 나눔을 하고 싶다면 금액 설정란 아래 보시면 나눔 버튼이 있는데 나눔을 누르고 똑같이 판매하듯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거래 잘하는 방법

거래방법을 안다고 해서 무조건 물품이 판매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거래를 잘하기 위해서는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물품의 중고 시세를 대략적으로 알아두고 적정한 금액으로 판매를 해야 하며 급하게 처분하기 위해서는 1/3 금액까지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 시세는 해당 물품을 당근 마켓에 검색해보고 찾아보면 비슷한 브랜드, 물품이 올라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신상품의 금액을 알 수 있도록 물건의 품명 또는 품번을 같이 기재하면 좋고 신상품의 금액을 알 수 있도록 해주면 구매 유도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근 마켓에는 금액 제안이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내가 일정 금액으로 판매하고자 올려두었다 하더라도 구매자가 약간 내린 금액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에누리를 요청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제안이 왔다면 빠르게 처리하고 싶다면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거래의 특성상 바로 거래 성사를 하지 않는다면 비슷한 물품이 더 싸게 나오는 경우가 있기에 꼭 제값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적정선의 가격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격 제안을 받아들인 경우 직거래 장소를 자신의 집과 가까운 곳으로 잡는 것은 필수입니다. 금액은 깎아줬으니 거리는 가까운 곳으로 하는 것이지요.

사진을 찍을 때에는 정확한 사진을 여러 장 찍어 구매자가 직접 보지 않아도 꼼꼼히 살펴볼 수 있도록 올려주는 것이 좋고 신상품 사진을 저작권에 걸리지 않도록 하여 올리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사할 때 버리지 말아야 할 것들

이사를 할 때 필요 없는 물품들을 생활 폐기물 스티커를 발부받아 폐기 처분하고는 합니다. 나에게는 필요한 물품일 수 있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물품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근 마켓을 이용해보니 부피가 작고 자동차에 싣고 갈 수 있는 중소형 생활 가전제품들이 아주 잘 팔리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레인지, 에어프라이어 등등은 버리지 말고 꼭 당근 중고 거래를 통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소파, 침대 프레임, 장롱 등 부피가 큰 제품 등은 실제 판매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시세보다 저렴하게 내놓으면 판매가 됩니다. 고가 브랜드의 제품들은 조금만 싸게 내놓아도 가져가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이런 업무만을 하는 업자 분들이 구매하기도 합니다. 이외의 중저가형으로 부피가 큰 생활가구 판매를 올려도 판매가 되지 않는다면 무료로 나눔을 통해 생활 폐기물 처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래 사용한 매트리스, 페브릭 소파 등 먼지가 잘 달라붙고 남이 사용했던 물품이 불편한 제품들은 폐기하는 것이 빠릅니다.

이외에 다양한 생활 용품, 가구, 전자제품, 의류 등 내가 생각했을 때 아깝다고 생각되는 물건들을 중고장터에 내놓아 하나씩 판매, 무료 나눔을 하다 보면 오히려 돈이 생기게 되므로 이사를 한다고 하여 필요 없는 물품을 버리지 말고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표적인 이사할 때 버리지 말아야 할 것 - 전자레인지, 중소형 가전제품, 침대 프레임, 장롱, 책상, 의자, 소파(페브릭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