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월요병
월요병 극복하기

금요일 저녁 퇴근길에는 주말 계획이 있던 없던 기분이 좋다가 일요일 저녁시간이 되면 우울감과 잠들고 싶지 않은 기분이 들 때가 많습니다. 다음날 잠에서 깨어 한주의 시작 월요일이 되어 출근하면 몸이 축 쳐지고 몸에 생기가 돌지 않고 주말에 늦게 자고 일어나 생체리듬이 깨져 있어 활기찬 몸으로 되돌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직장인들이 매주 겪는 월요병을 조금이나마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요병이란?

 

월요병이란 주 5일 , 주 6일 직장인들이 근무를 하면서 쉬는 날 여행 또는 늦잠 등 한 주간 긴장하고 업무를 보았던 것을 잠시 내려놓고 늦은 시간까지 활동하며 생활리듬이 바뀌어 한 주가 시작하는 월요일이 되었을 때 몸이 정상적으로 활동하기 어려운 상태와 함께 지루한 업무 일상을 이겨내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 , 업무 중압감 등으로 평상시보다 큰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로가 몰려오는 현상입니다.

 

 

월요병 극복 방법

충분한 수면

월요일이 되기 전이라면 전날 생체리듬을 되돌리기 위하여 조금 일찍 잠자리에 들어 월요일 아침을 상쾌하게 맞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원초적인 방법으로 충분한 수면을 통해 피로를 낮추고 월요일 아침을 상쾌하게 시작한다면 금방 현업에 적응될 것입니다. 일요일 저녁까지 늦게 까지 활동하고 다음날 피로가 쌓여 출근한다면 몸의 피로와 업무 중압감 스트레스까지 더해 무기력한 월요병이 더 극대화되기도 합니다.

 

차 한잔으로 시작하기

한 주의 시작 월요일에 여유로운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헐레벌떡 업무를 시작하다 보면 우왕좌왕 정리되지 않은 상태로 첫 단추부터 어긋날 수 있습니다. 조금 일찍 일어나거나 집에서 조금 먼저 나서 따뜻한 차 한잔 하면서 오늘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고 계획을 짜보다 보면 월요병이 오더라도 내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하게 되어 금방 극복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무거운 마음 내려놓기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기분이 달라 업무 중압감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새로운 한 주가 되어 출근해서 퇴근까지 정신없는 업무를 생각하면 스트레스가 끝까지 차오르고는 합니다. 이런 생각을 하다 보면 언제 그만둘까 생각하게 되고 현실은 그럴 수 없고 반복적인 스트레스 굴레에 쌓이고는 합니다. 내 앞에 주어진 일을 하나씩 해결하자는 마음으로 현업에 투입하여 무거운 마음을 내려놓고 월요일을 맞이하는 방법도 좋을 듯합니다.

 

아침식사 하기

아침 식사를 하여 뇌에 공급하는 에너지와 몸에 활력소를 주는 영양소를 섭취하여 조금 더 활기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수분 많이 섭취하기

수분을 섭취하는 행위 자체가 피로를 해소하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각 세포에 산소를 운반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불안, 압박감 등 피로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월요병에 걱정이 된다면 충분한 수분 섭취로 월요병을 극복하는데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하기

찌뿌둥한 근육을 자주 풀어주는 스트레칭 운동을 해주어 근육에 긴장을 풀어주어 평온함을 유지하도록 하여 월요병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목 , 어깨 , 팔 , 다리 등 근육을 풀어 몸의 피로 해소를 도와 월요일 시작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