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년 새해부터 많은 안 좋은 소식들이 들려와 참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그중 이번 년에는 꼭 티스토리로 수익을 내려고 힘을 쏟던 분들이 좌절감을 느끼고 패닉 상태에 이르게 한 티스토리 약관 변경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티스토리 내 광고를 카카오 측에서 마음대로 정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약관변경
갑자스런 약관 변경으로 패닉상태에 빠진 티스토리 이용자.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이유

 

아직도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하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유명한 네이버 블로그를 하지 않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 안에 구글 애드센스라는 광고를 자유롭게 넣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네이버 블로그에서 벌어들이는 광고 수입과 다르게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르지만 사용자 수가 비교적 큰 플랫폼입니다.

 

네이버를 제외하고 다음이나 구글에서 검색되는 많은 정보들이 티스토리에서 발행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사용자가 많고 정보를 올려두었습니다. 이렇게 이용한 이유는 단연코 구글이 제공하는 수익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약관 변경 무엇인 문제인가

 

  • 제9조 (서비스 내 광고) 회사는 서비스 내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사가 정합니다.

기존에는 없던 약관이 생겨 난 것인데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이유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상단, 하단 가릴 것 없이 자유자재로 게재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위의 내용은 앞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보다는 카카오 자신들의 광고를 적극 게재하고 자신들 마음대로 정하겠다는 내용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광고함으로써 얻는 수익이 다른 플랫폼을 이용할 때 보다 수익이 많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것인데 이렇게 무작정 약관을 변경함으로써 애드센스로 수익을 많이 벌어들이고 있는 블로그 운영자는 패닉 상태에 빠지고 블로그 이사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측에서 광고 수익을 구글만큼 준 다면 이렇게 까지 반응하지 않겠지만 국내의 대형 플랫폼들의 광고 수익을 보면 처참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는 만큼 티스토리 운영자들은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거의 나오지 않는 분들이라면 블로그 이사로써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하면 되겠지만, 이미 많은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는 사용자 분들은 날벼락이 아닐까 싶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작성한 글이 구글 사이트 상위 노출이 되면 상당히 오랜 기간 상위에 머무르게 되어 꾸준한 수익을 벌어다 주는 구조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로 수입을 벌어들이는 방식에서 카카오 광고가 송출되는 현상이 발생된다면 수입이 절반 또는 그 이상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대다수의 의견입니다.

 

  • 어떤 방식으로든 서비스 내에 게재된 광고를 포함한 회사가 제공하는 정보 등을 변경, 조작하거나 정상적인 노출을 방해하는 등의 행위 금지

새로 생겨난 금지 행동인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내에서 광고가 가장 눈에 띄는 곳이 최상단입니다. 블로그 운영자들은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최상단 아주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하고는 합니다. 카카오 측에서는 이런 점을 예상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자리에 본인들의 광고가 나올 때 그것을 가리거나 변경하는 행동을 금지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블로거들의 방향

약관이 시행되는 날짜는 2023년 2월 6일입니다. 이 약관 개정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탈퇴를 권장하고 있고 별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면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티스토리를 이용해 온 분명한 목적은 수익입니다. 그로 인해 좋은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양질의 정보를 작성하고 제공한 것이지요. 맛집이나 간단한 것들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내용을 얻으며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찾고 싶을 때는 다음이나 구글에서 검색하여 원하는 정보를 얻고자 합니다.

 

네이버에도 많은 블로그가 존재하지만 거기서 많이 활동하지 않는 이유는 글을 써서 얻는 광고 수입이 애드센스에 반의반도 미치지 못해서 일 것입니다. 이번 약관 효력일인 2월 6일이 지나고 나서 지켜보아야 하겠지만 이런 일들이 계속 발생될수록 많은 이용자는 떠나갈 것입니다.

 

물론 좋은 플랫폼과 사용하기 편리한 티스토리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던 점은 이용자들에게 큰 혜택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들이 사용한 이유가 명백한 상태에서 무작정 변경보다는 합의점을 찾도록 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체 방안

필자의 경우 블로그로 벌어들이는 수익이 많지 않아 활동을 계속 이어 가며 구글 블로그를 병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많은 대다수의 인원이 블로그 이사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곳은 구글 블로그(블로그 스폿)와 워드프레스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이며 템플릿이나 사용환경이 예쁘지는 않지만 구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인 만큼 구글 환경에 친화적이라는 얘기가 많습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이번 기회에 아예 본인 자체 사이트 블로그를 생성하여 키우겠다는 의견이 많기도 하였습니다.

 

컴퓨터 능력이 있어야 가능한 부분이 많지만 이렇게 무작정 변경되는 시스템이 싫어 공부하고 배워서 자신의 공간에서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마무리

이번 연도에 정말 티스토리로 수익을 늘려보고자 다짐했는데 이런 약관 변경 사태가 일어나 패닉 상태에 빠진 것 같습니다. 50만,100만,500만,1000만 원씩 월에 벌어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열심히 하고자 했는데 이제 티스토리에서도 한계가 생긴 느낌이 들어 참 아쉬운 느낌이 듭니다.

 

그러나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2023.2.6으로부터 약 1달 이상 지나고 나서 카카오의 움직임이 어떤가 살펴보고 수입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아야겠습니다.

 

패닉상태에 빠져 계시겠지만 다양한 곳에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한다는 교훈을 깨달았으며 무작정 티스토리를 그만둘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추어 유연하게 행동하는 자세를 가져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