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전문가의 영역이 아니라 초보자의 입장에서 어떤 글을 써야 블로그 수익을 낼 수 있을지 매일 같이 고민해 봅니다. 단지 하루 무엇을 하였는지에 대한 글이 아닌 글을 읽는 독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성 글을 써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고 글을 써왔던 분들이라면 자연스럽게 돈이 되는 글,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을 느낌으로 알아차릴 수 있겠지만 초보자는 생각하는 것부터 힘들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수익을 위해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수익을 위한 글 쓰기 방법

 

일기장처럼 나만 보는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꾸준하게 내 글을 보고 그 포스팅 페이지로 꾸준히 수익을 벌어들이기 위해서는 도움이 되는 정보성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내용을 발행하면 찾는 사람은 없어도 인터넷 환경에서 상위 노출이 되어 검색자에게 잘 보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정보성 내용을 포스팅을 작성해서 많은 사람들이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대중적인 정보성 글을 발행해서 상위에 노출시키고자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정말 쉽지 않습니다. 이미 많은 글이 발행되어 있고 해당 내용의 정보가 많이 제공되고 있어 그 보다 질 좋은 내용을 넣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타깃을 위한 글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해당 단어에 대한 내용이 무수히 많이 나오지만 내가 작성한 글은 찾아보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컴퓨터로 할 수 있는 행위들 중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글을 작성한다면 정확한 내용과 함께 발행량 경쟁력에서도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구글 검색창에서 상위로 노출되기를 많은 사람들이 희망합니다. 그 이유는 구글에서 상위노출이 되면 오랜 시간 동안 상위에 머물러 내 페이지로 들어오는 유입자가 꾸준히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365일 검색되는 소재

 

꾸준히 검색되고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주제로 글을 작성하되 발행량이 많지 않은 것을 타깃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데 발행량이 없다는 것은 글의 내용이 어렵거나 해당 정보를 찾기 어렵기 때문일 것입니다.

 

검색량과 발행량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면 키워드마스터, 구글 ads 등을 통해 키워드 단어 검색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이 원하는 방식의 문단 (SEO)

우리의 목적은 구글에 노출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오랫동안 볼 수 있는 글을 만드는 것입니다. 구글에 정보를 검색하면 상위 노출되는 것들을 자세히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랜 시간 여러 가지를 검색해 보니 상위에 노출되는 글들을 보면 일정한 글 쓰기 방식을 좋아하는 것 같았습니다.

 

제목과 소제목 등이 나누어져 있으며 중요한 포인트 들은 점으로 표기된 리스트를 이용하는 등 일목요연하게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글자수, 문장 수 등 우리가 검색을 했을 때 구글이 판단했을 때 상위로 올려야 한다는 판단을 가질만한 글 쓰기 방식을 지양해야 합니다.

 

구글이 원하는 SEO 글쓰기 방식은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글을 쓰는 사람은 본인이기 때문에 글을 많이 써보고 이렇게 저렇게 해보면서 방향을 찾아가야 할 것입니다. 필자 또한 상위 노출을 위한 글을 작성하고 싶은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보기 좋게 작성한 글일수록 상위 노출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많은 발행량

수익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많은 글을 써보면서 어떤 글이 상위에 노출이 되며 사람들이 어떠한 글을 좋아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파악이 된다면 필요한 글만 골라서 쓸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겠지요.

 

무작정 글을 많이 쓴다고 수익이 늘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글을 발행하면서 생긴 노하우와 차곡차곡 쌓인 글들이 많을수록 사람들의 방문 횟수가 늘어날 것이며 광고를 보거나 클릭하는 횟수가 많아질 것입니다.

 

단가 높은 글

글을 작성하였을 때 로봇이 해당 글을 판단하고 맥락에 비슷한 광고를 띄워 줄 확률이 높습니다. 키워드의 단가를 확인하여 그에 맞는 글을 작성하고 광고를 송출한다면 더 많은 수익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단어 단가를 보고 글을 작성하면 글의 질이 떨어지고 잘 모르는 내용을 작성함으로써 인터넷 환경에 노출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라는 것이 무조건 맥락에 맞추어 광고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관심 있는 광고를 송출해 주는 경우도 많으므로 무작정 단가를 보고 글을 쓰겠다는 것은 글 쓰는 것이 고역이 될 수 있습니다.

 

글 쓰는 것이 어느정도 익숙해져야 하며 스트레스받지 않을 정도로 되었을 때 단가 높은 글을 도전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글을 적게 작성하고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지 않지만 수익이 높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겠지만 초보자 입장에서 생각할 때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광고 노출 횟수를 늘리는 것이 수익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