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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대부분의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에 유압식 브레이크인 너트(NUTT)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저의 퀄리 자전거에도 퀄리 너트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전기자전거를 배달용으로 사용하시거나 오래 타다 보면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전기자전거 너트 유압 브레이크 수리 및 교체를 보시고 증상이 비슷하다면 해결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자전거 도로가 많이 생기고 있지만 인도로 다닐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많아 사람들과 접촉 사고가 나지 않기 위해 브레이크를 많이 씁니다. 전기자전거 특성상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배달용으로 전기자전거를 이용하시면 무조건 제가 겪은 고장이 한 번 즘은 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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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 nutt 유압식 브레이크 고장 수리,교체

전기자전거 브레이크 고장

 

자전거를 주행하시다 보면 어느 순간 쇳소리가 갈리는 소리가 나고 계속 주행하면 브레이크가 잡히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정확히 브레이크를 잡아도 걸리는 느낌이 안 들고 자전거가 멈추지 않습니다. 보통은 이 상태에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 주면 정상적으로 다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가형 브레이크 패드는 몇 천 원이면 구입이 가능하고 너트 유압용 브레이크 패드는 인터넷에서 약 1만 원 중반~2만 원대 구입이 가능합니다. 수리점에 가면 공임비 추가해서 받습니다.

 

저는 인터넷에서 저가형 브레이크 패드를 구입해서 직접 교체하려고 했더니 사이즈가 맞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이 전기자전거 전문 수리점으로 가서 너트 전용 브레이크 패드를 구입해서 교체를 했는데도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만약 유압식 브레이크를 이용하시는 중에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된다면 브레이크를 절대 잡지 마시고 수리점으로 가시거나 자가 수리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전기자전거-브레이크
유압식 브레이크 관리 필요합니다.

유압식 브레이크는 일반 브레이크와 달라서 패드가 모두 닳아버리면 유압이 세거나 브레이크 실린더 베어링이 빠져 작동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압이 빠지면 블리딩 작업이라 하여 브레이크 액을 넣어주고 브레이크 작동여부를 확인하게 되는데 저의 경우 용액을 채우고 내부 공기를 제거했는데도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기계식 브레이크 교체

 

저는 결국 유압식 브레이크를 시마노 기계식 브레이크로 교체했는데요, 개인적으로 대만족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전기자전거를 탈 때 유압식 브레이크, 기계식 브레이크 제동력의 차이를 일반인은 느끼지 못합니다. 교체하고 나서 단 한 번도 브레이크 고장이 나지 않았습니다.

 

 

너트 유압식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좋아 겨울철이나 언덕 등에서 사용하기 좋지만 관리가 많이 필요합니다. 배달하시는 분이시라면 꼭 1,000KM 주행 후 브레이크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여유가 되신다면 기계식 브레이크로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전기자전거-브레이크
전기자전거 유압식 브레이크 제동력 우수, 관리 용이성 불편

기계식 브레이크로 교체 후 해야 할 일은 브레이크 패드를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면 그걸로 끝입니다. 관리할 게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전기자전거-브레이크
전기자전거 주행시 브레이크 관리는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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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저는 퀄리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지만 대부분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브레이크가 너트(NUTT) 유압식 브레이크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이시라면 브레이크 문제가 발생되어 보실 텐데, 브레이크를 잡지 마시고 수리점으로 가셔서 유압식 브레이크 수리 조치를 취해보시고 해결이 안 된다면 브레이크를 교체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시마노 브레이크로 교체하고 나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 너무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