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액이 높은 부동산, 자동차 거래 시 또는 각 보험사 제출 등의 목적으로 인감증명서를 발급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할 때 필요한 준비물과 발급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불가하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인감증명서-발급-준비물,장소-발급-방법
인감증명서 발급 자세히 알아봅시다.

목차

1.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2. 인감증명서 발급 장소

3. 발급 방법

4.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는 본인을 증명하는 서류로 법적 효력이 있는 서류입니다. 거래를 하거나 법률행위 할 때 필요한 서류를 읍면동사무소에서 발급받아 필요한 기관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인감증명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인감용 도장을 만들어 읍면동사무소에 등록하는 인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1.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

 

 

✅개인인감증명서 발급 시

  • 본인 신청
    • 신분증
  • 대리인 신청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 도장)
    • 위임장은 위임자가 직접 작성해야 하며 대리로 작성 시 발급 불가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 시

  • 자동차 매도인 신분증
  • 자동차 매수자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기재
매도용 인감증명서 서식 보기

 

만약 인감등록을 안 하셨다면 먼저 인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인감등록은 전입신고 되어 있는 소재지 증명청 즉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야 하며, 인감등록을 위해 미리 도장을 만들어 놓으셔야 합니다. 막도장도 인감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정확한 크기는 7mm 이상 30mm 이하의 도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감 등록 절차

  1. 인감용 도장, 신분증 준비
  2. 소재지 증명청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3. 인감 신고 신청서 작성 및 제출
  4. 본인 확인 인감 등록 완료

2. 인감증명서 발급 장소

 

많은 분들이 인감증명서 인터넷 발급을 검색해 보시는데 아쉽게도 인감증명서는 인터넷 발급이 불가능하고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처음 인감을 등록할 때에는 전입신고 되어 있는 소재지 주민센터에 가셔야 하고 이후 인감증명서 발급받으실 때에는 타 지역 기관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니 가까운 읍면동주민센터를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 발급 방법

 

인감증명서 발급 준비물과 발급 장소를 확인하셨으니 이제 발급받으러 주민센터로 갑니다. 주민센터에 가셔서 인감증명서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면 인감증명서 신청서 서식을 받으실 수 있으면 각 항목에 필요한 내용을 기재하시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일반 인감증명서는 개인의 정보를 작성하시면 되고 매도용은 매도자 그리고 매수자의 인적사항 및 항목을 기재하면 됩니다. 발급수수료는 600원입니다. 발급 시간은 5분 이내로 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발급-준비물,장소-발급-방법
인감증명서 신청 서식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절차

  1. 준비물 지참 (신분증)
  2. 가까운 주민센터 방문
  3. 신청서 작성 및 신분확인, 서명
  4. 인감증명서 발급 완료

4. 법인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법인의 부동산, 자동차를 매도하는 경우 법인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이 매도용 법인 인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법인인감카드와 법인 대표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이 방문하는 경우에는 위임장과 대리인 신분증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준비물을 모두 준비하셨다면 가까운 등기소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되는데, 신청서를 작성하고 매수인의 인적사항도 기재하여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국 등기소 찾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국 등기소 찾기

 

✅매도용 법인 인감증명서 무인발급기 발급 가능

법인 매도용 인감증명서는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서 매수자의 인적사항을 등록해 두고 매수자가 2인 이하일 때만 가능합니다.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 매수자의 인적사항을 등록하면 입력확인번호를 받을 수 있는데 이 번호를 가지고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급받을 때 법인인감카드도 필요하니 꼭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국 무인발급기 위치검색

 

지방자치단체 소재 법인인감증명 발급 대법원 통합무인발급기 운영 현황(총 107대).xls
0.03MB

법인인감증명 발급 위치 

함께 보면 좋은 글

 

동사무소 주민센터 영업 시간과 토요일 근무 알아보기

대부분 많은 분들이 동사무소라고 칭하는 명칭은 2000년에 주민센터로 변경되어 해당 지역의 주민들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서류 업무와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각 동네에 하나씩 있는 주민

goms01.tistory.com

 

엔카 내차팔기 및 내차 시세조회 하기! 내 중고차 팔아보자

내 차팔 때 엔카 내차 시세조회 하고 내차 팔기를 통해 빠르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내가 타던 내차 중고차를 팔 수 있습니다. 엔카 내차 팔기에서 비교견적을 신청하면 여러 제휴 딜러들에게 견

goms01.tistory.com

 

주민등록증(민증) 재발급 및 분실신고 인터넷으로도 가능

민증을 잃어버렸을 때 예전에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주민세터에 직접 방문해서 재발급받고는 하였는데요, 지금은 정부 24를 통해 온라인으로 재발급 신청 서비스를 이

goms01.tistory.com

 

운전면허 갱신 온라인 신청 기간 및 준비물 확인

운전면허 갱신은 현재 10년마다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언제 면허를 갱신했는지 꼭 알지 못하더라도 도로교통공단에서 갱신해야 할 년도에 휴대폰으로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메시지를

goms01.tistory.com

 

여권 재발급 기간 및 준비물,비용(수수료)확인하기!

해외여행 갈 때 필수로 준비해야 하는 여권 유효기간이 다 되었거나 많은 여행으로 여권 페이지를 모두 사용하였다면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갱신이라는 것은 없으며 신규발급 또는 재발급만

goms01.tistory.com

결론

인감증명서를 매일 사용하는 것이 아니어서 헷갈리실 수 있는데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을 잠깐만 확인해 두시면 금방 발급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아주 간단히 개인이 신청하는 것이면 신분증 들고 주민센터로 가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준비물, 장소, 발급 방법 및 법인 인감증명서를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