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까지 티스토리만 운영하면서 워드프레스를 구축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가장 큰 이유는 이미 티스토리에 카카오의 자체광고가 신설되면서 광고 수입의 상당 부분을 티스토리가 챙겨가고 있습니다. 제일 좋은 위치를 카카오에서 가져가기 때문에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티스토리 수입이 많지는 않지만 계속 운영해 나갈 목적을 가지고 있기에 긴 시간으로 보면 이게 큰 단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어떤 걸 시작해야할까?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비교

 

✅워드프레스 장단점

워드프레스는 서버비용을 내고 나의 온전한 사이트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 홈페이지(블로그)에 글을 자유롭게 적을 수 있고 광고도 내 마음대로 적용하여 넣을 수 있습니다. 다른 누군가 내 홈페이지에 마음대로 광고를 달지 못합니다. 이 부분이 워드프레스를 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잘하시는 분은 월 1,000만 원 이상 벌어가시기 때문에 기존에 티스토리로 이렇게 수입을 벌어들였던 분들은 카카오 광고 진입으로 수익이 확 떨어졌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노출 주 타깃 플랫폼은 구글입니다. 구글 상단 노출이 되면 잘 내려오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로 글을 작성하면 구글 seo 맞추어 글을 쓰게 되고 다른 플랫폼보다 비교적 상단 노출이 잘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상단 노출 글들이 쌓이면 방문자가 많아지고 내 페이지에 들어오는 사람들로부터 온전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좋은 것만 있는 건 아닙니다. 월 서버 비용이 발생하며 적게는 3만 원부터 10만 원 이상으로 월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블로그에서 수익이 발생되지 않는데 매달 비용이 나가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가 익숙하지 않아 익혀야 할 것들이 많고 공부해야 할 것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블로그 자체 자유도가 높지만 그만큼 능숙도가 필요해 보였습니다. 영어 기반으로 아무거나 막 만지면서 운영했다가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워드프레스 강의를 하시는 분들의 내용을 수강하시면서 들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유튜브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강의를 많이 하기 때문에 조금만 찾아보면 쉽게 들으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장단점

티스토리의 최대 장점은 사용하기 쉬운 조작입니다. 모두 한국어로 되어 있고 클릭 몇 번만으로 발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들이 블로그를 조금 더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제일 중요한 것은 무료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작하고 접고 다시 시작하는 플랫폼이 티스토리이며 많은 사람들이 운영을 하는 만큼 여러 정보가 인터넷에 많이 퍼져있어 문제해결이 쉽습니다. 그래서 카카오 자체광고가 없었을 때에는 너도나도 티스토리로 운영을 많이 했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은 티스토리라는 도메인 자체가 높은 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지수가 높으면 구글 등에서 상단 노출 될 가능성이 높은 것을 뜻합니다. 한 예로 들면 구글 자체에서 만든 블로그 스폿이라는 블로그가 있는데 자신들의 블로그임에도 상단 노출 시키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한 티스토리는 다음(daum)이라는 곳에 노출이 잘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처음 블로그에 진입했을 때 방문자 수를 모으기가 쉽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운영하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만약 완전 처음 시작하신다면 일정 수준 수익을 만들어보고 워드프레스로 전향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티스토리로 글 쓰는 법, 방문자 수를 늘리는 법을 연습하고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보입니다. 처음부터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면 매달 발생하는 서버비를 감당해야 하고 글 쓰는 것 이외에도 신경 쓸게 많은 워드프레스를 하다 보면 지칠 수 도 있습니다.

 

 제일 좋은 자리에 카카오 광고가 들어오면서 상당 부분 광고 수입을 카카오에서 가져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 티스토리를 떠나는 유저가 상당히 많습니다. 일단 이게 가장 큰 단점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티스토리는 나만의 홈페이지가 아니라 카카오의 홈페이지를 빌려 쓰는 형태로 사이트를 마음대로 꾸미지 못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코드 변경으로 티스토리 내부에서 사이트 변형을 시도할 수 있지만 코드를 알아야 하는 등 초보자가 만지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느껴집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원래 자신 마음대로 할 수 있도록 자유도가 높아 조작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고민

블로그를 시작해 볼까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이렇게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먼저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배우면서 하시겠다고 마음먹으셨다면 워드프레스를 먼저 시작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당장 수익을 만들어내기는 사실상 어려우며 걸음마 배우듯이 천천히 길게 보셔야 합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많이 내시는 분들은 대부분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결국 언젠가는 나만의 사이트인 워드프레스 구축을 시도하시게 될 것입니다.

 

만약 무료로 빠르게 수익을 한번 내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티스토리를 먼저 시작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글쓰기 실전 연습이라고 해도 될 듯합니다. 티스토리로 애드센스 승인도 받아보시고 수익도 내보시면서 감을 찾으신 다음 워드프레스를 시작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나, 저렇게 하나 시간이 필요합니다. 승인, 글쓰기 감각, 광고 등 알아야 할 것이 많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어쨌든 직장인 월급 이상 수익을 벌어들이게 된다면 분명 워드프레스를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도 티스토리 수익이 많지 않아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미래를 위해 조금씩 구축해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마치며

개인적인 생각으로 블로그를 시작해서 몇 달 만에 큰 수익을 벌 수 있는 사람은 이 블로그 세계에 많지 않고 감이 정말 좋으신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아무것도 해보지 않은 상태에서는 상당히 느릴 수밖에 없으며 천천히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중간에 꺾이지 않고 매일 하다 보면 언젠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