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릎 통증에 좋은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고 무릎 통증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하여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하체 운동을 격하게 하여 무릎통증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걷지 못하는 정도는 아니지만 실제로 겪은 무릎 통증에 대해 알아보아요

 

무릎통증-증상과운동
무릎 통증에 좋은 운동과 각 증상에 대해 알아보아요

 

1. 무릎 통증에 좋은 운동

일반적으로 무릎에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릎을 많이 사용하여 퇴화된 무릎에 관절염이 생겨 아픈 경우와 면역력이 떨어져 무릎에 염증이 생긴 경우입니다.

 

대부분 무릎 관절 사용이 많아 퇴행된 형태이므로 통증이 발생되었을 때에는 무릎에 무리가 가는 농구, 축구, 전력질주 등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통증에 좋은 운동은 수영, 산책, 무릎 관련 스트레칭 등 무릎에 무리가지 않은 부드러운 운동으로 주변 근육발달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증상

가장 많은 증상은 뛰거나 하루 생활 중 무릎에 시큰시큰한 느낌이 지속되는 경험입니다. 특히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아프고 오전시간, 점심시간보다는 하루가 끝나가는 오후 시간대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시적인 통증이 아니라 관절염이 발생되었다면 자칫 잘못하다가는 무릎에 물이 차는 일이 발생될 수 있으며 하루종일 무릎이 아픈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을 가볍게 보기보다는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병을 키우지 않는 길입니다. 관절염 진단은 사실 어렵지 않게 진단받을 수 있어 보다 빠르게 본인의 상태를 확인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무릎 관절이 문제가 있다면 정형외과로 방문한다.

2) 전문의 상담 후 엑스레이 촬영을 요구한다.

3) 만약 물이 찬 경우라면 정밀검사를 실시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2-1) 시림 증상

 

무릎이 계속 시리고 저릿하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 특히 심한 느낌을 받는다면 골관절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골 관절염은 무릎에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며 척추에 골관절염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저릿저릿한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허리디스크로 잘 못 생각하기도 합니다. 지속된 무릎 시림 증상은 가볍게 넘기기보다는 진단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2) 무릎 통증 치료방법

골관절염이 아닌 지속적 통증 치료 방법은 아직까지 방법은 없습니다. 필자의 경우 무릎이 저릿하고 시큰하여 병원에도 다녀보았지만 관절염도 아니고 특별한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럴 때에는 무리한 운동은 절대 삼가시고 충분한 휴식으로 무릎을 진정시켜 주는 것이 맞다고 보입니다. 이후 관절 주변 근육강화 운동으로 수영, 산책 그리고 무릎 스트레칭 등을 실시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병원에서 관절염으로 진단받게 된다면 약물, 수술, 물리적 요법 등으로 치료하실 수 있습니다. 무릎 통증, 시림, 저릿한 느낌을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