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법원나의사건검색으로 진행 중인 나의 사건조회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변호사, 법무사나 본인이 직접 소송을 진행하고 나서 서류가 송달된 날짜나 진행 상황을 누구에게 물어보지 않고 사이트 검색으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대법원나의사건검색
대법원 나의사건검색 진행상황 확인하실 수 있어요

대국민서비스 사건 검색

 

구글 또는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대법원나의사건검색에 검색하여 대한민국 법원 사이트로 갑니다. 링크를 넣어드리고 싶지만 대법원 사이트에서 동의 없이 링크하면 안 된다고 하여 들어가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나의 사건검색을 보면 사건번호로 검색  , 인증서로 검색 방법이 있습니다.

 

대국민서비스-나의사건검색
대법원 나의 사건검색 방법

 

사건번호를 아는 경우

자신이 진행하고 있는 소송사건의 번호를 아는 경우 담당하고 있는 법원과 연도 그리고 각 사건 번호를 알맞게 맞추어 입력합니다. 당사자명은 소송 당사자 본인 이름을 작성해도 되고 소송 피고 당사자 이름을 적어도 됩니다.

 

예시) 고양지원 2023 타인 xx 당사자명

 

사건번호를 모르는 경우

집으로 날라온 우편물에 나와있는 소송 사건번호를 가지고 법원에 방문하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 상황 확인하려고 법원에 방문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인증서를 가지고 확인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건번호를 모르더라도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검색하면 지금 진행하고 있는 사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로검색
인증서를 활용하여 진행 사건 확인하기

 

확인할 수 있는 내용

기본적인 진행 사건내용, 최근 제출서류 접수내용, 관련 사건 내용, 당사자 내용과 사건진행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사건번호
  • 사건명
  • 재판부 담당 전화번호
  • 소송 접수일 및 접수내용
  • 당사자 내용 (신청인,피신청인)

 

나의사건-기본내용
기본적인 사건 내용 확인도 가능 합니다.

사건 진행 내용

 

가장 필요로 하는 내용입니다. 법원의 서류는 택배처럼 빠르게 송달해 주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되기 때문에 진행하는 사람 입장에서 가장 속이 타는 부분입니다.

 

서류가 송달이 되어야 다음 차례로 진행하실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송달이 되었는지 또는 우편물을 폐문부재 등으로 받지 않는지 확인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건진행내용
현재 사건진행 내용 서류 송달이 이루어지는지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