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드디어 그라나다에스파다 m 모바일 게임이 2월 22일 목요일 출시일이 다가왔습니다. 2006년에 한국에서 론칭하여 인기를 끌었던 게임이 모바일로 나와 꼭 해보겠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이 게임에 관심을 갖고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공식 커뮤니티를 이용해서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 M

그라나도 에스파다 M 모바일 게임은 2024년 2월 21일 오전 10시부터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며 오후 2시부터 정식 출시 됩니다. 200개 이상의 캐릭터와 3,000만 명의 전 세계 유저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육성형 모바일 게임입니다. 정식 출시가 되면 펠리페, 몬토로 서버가 처음 오픈되며 순차적으로 서버가 열릴 예정입니다.

 

출시일로부터 조금 뒤에 시작하신다면 가장 최신으로 열린 서버로 시작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 M은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 M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원스토어

 

그라나다에스파다M-출시
그라나다 에스파다M 모바일 출시 , 게임 정보

 

그라나도에스파다 M 캐릭터

그라나도 에스파다 M의 기존에 키우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게임유저의 가문에 여러 캐릭터들을 계속 추가해 나가는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게임 시작할 때 배럭(막사 같은 공간)에서 동료들을 선택하여 출발하게 됩니다.

 

그라나다에스파다M-출시
공식 커뮤니티 참고 그라나도에스파다M

 

파이터, 머스킷티어, 워록, 위자드, 스카우트 등 5개 이 직업군이 있고 이 중에서 여러 동료들 중 선택하여 출발하면 됩니다. 캐릭터가 굉장히 많습니다. 맨 처음 기본 캐릭터는 파티를 구성해서 싸우면서 게임을 시작하게 됩니다. 원작에 나왔던 캐릭터들이 대부분 있지만 예전보다 세련된 외형으로 변하여 게임 즐기시는데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기존 원작에서는 동일한 캐릭터를 중복하여 파티 내에 설정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모바일 게임에서는 각 캐릭터의 고유 이름이 부여되어 똑같은 캐릭터를 파티에 추가시킬 수 없습니다. 게임 내에서 다양한 캐릭터 사용을 권장하고 다양한 조합으로 전략을 짜는 등 재미요소를 반감시키기 때문에 이 부분은 기대가 됩니다.

 

중복되는 게 많을수록 뻔하고 재미없기에 다양성을 부여하는 것은 잘한 일 같습니다.

 

조작 방법

 

예전 pc 조작법과 동일하게 캐릭터 3명을 동시에 조작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3명을 정신없지 않게 조작할 수 있는지 궁금하겠지만 전투와 이동을 자동으로 할 수 있어서 조작 난이도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수동으로 각 캐릭터를 터치해서 움직이게 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3명이 같이 돌아다니지만 1명을 리더로 설정하면 나머지 2명이 리더를 쫓아다니게 할 수 있고 자동사냥 할 때에도 같이 사냥이 가능합니다. 점사 방식에서 지역 사냥을 하고자 한다면 그룹을 해제하시면 사냥 지역에서 각 캐릭터가 가장 가까운 몬스터를 각자 사냥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라나다에스파다M-출시
팀편성 설정 - 그라나도에스파다M 공식 커뮤니티 참조

 

원래 pc 버전에서는 스킬 사용은 안 되었는데 그라나도에스파다 m 모바일 버전에서는 자동으로 스킬이 사용됩니다. 그리고 파티원 영웅을 변경하기 위해서 일정 장소에 갔어야 했는데 바로 팀 편성에서 변경할 수 있어서 시간절약하면서 바로 조작할 수 있어 더욱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동료 영입 시스템(퀘스트)

그라나다에스파다M-출시
그라나도에스파다M 공식 커뮤니티 참고

 

그라나도에스파다 게임의 재미있는 요소 중 하나가 동료 영입 시스템입니다. 가장 처음에 선택한 캐릭터로 계속 성장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게임을 진행하면서 동료들을 영입하는 것입니다. 무료로 퀘스트를 실행하여 npc 들을 영입할 수 있는데, 게임을 진행하는 도중에 영입을 할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npc를 직접 찾아가서 영입시도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영입이 가능한 캐릭터를 확인해 볼 수 있으며 기본 퀘스트 등을 진행하면서 영입 퀘스트를 같이 진행하면 보다 빠르게 영입하고 캐릭터 성장을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게 재미 중 하나입니다.

 

 

유료 캐릭터 스타우트 기능

그라나다에스파다M-출시
그라나도에스파다 공식 커뮤니티 참고

 

일반적인 영입과 다르게 과금을 통한 유료 캐릭터를 얻을 수 있는 스카우트 기능이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이다 보니 과금 항목을 집어넣어 두었습니다. 이로 인해 더 빠른 성장, 고급 유닛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료 캐릭터는 정가 금액으로 즉시 구하거나 확률이 적용되는 설득을 이용해서 가문에 합류시킬 수 있습니다. 설득이 다른 게임으로 따지면 강화 권 같은 느낌인 것 같습니다.

 

이 설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료로 쓸 수 있는 설득권, 비스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유료 캐릭터를 얻기 위한 설득은 캐릭터마다 3번까지 가능합니다. 이후 또 사용하고자 한다면 초기화권을 이용해서 초기할 수 있습니다. 유료 캐릭터를 얻기 위한 설득을 할 때 내가 가진 캐릭터 중 조력자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면 설득 확률을 높여 유료캐릭터 획득 확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유료 캐릭터를 가져가는 것이 그라나도에스파다 m의 핵심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조력자 캐릭터

 

조력자는 앞서 유료캐릭터 설득 확률을 높여주는 캐릭터이며 이 조력자들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다양한 유료 아이템 재화들을 얻기가 쉬워져서 게임이 수월해질 것이라 합니다. 이 조력자를 많이 획득하는 것이 핵심으로 보입니다. 조력자 캐릭터는 스카우트 또는 영입을 통해 구할 수 있으며 조력자 퀘스트를 완료하면 조력자 캐릭터를 설득할 때 성공 확률을 더욱 높여줄 수 있다 합니다.

 

그라나다에스파다M-출시
그라나도 에스파다 공식 커뮤니티 모바일 게임

 

편리한 레벨업, 스킬 사용

 

게임을 하는 유저가 가지고 있는 캐릭터들을 직접 파티에 편성하여 레벨업을 시킬 수 있고 퀘스트나 사냥을 통해 얻는 아이템 중 경험치 카드를 써서 캐릭터 레벨업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로써 더 빠른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경험치 카드가 있다는 것이네요. 또한 사냥에 맞게 스킬 편성을 하여 보다 쉽게 스킬을 사용하고 빠른 사냥이 가능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장비세팅 편리

그라나다에스파다M-출시
그나라도에스파다M 공식 카페 참고

 

장비세팅이 편리해져서 자동 장착 버튼을 선택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비 중에서 가장 좋은 장비가 자동으로 장착되며 각 캐릭터 간 아이템을 간편하게 이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꼈다 뺐다를 반복할 필요 없이 원하는 캐릭터에 바로 터치를 통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불편한 조작을 없앤 것이지요.

 

또한 기존에 캐릭터별 착용가능한 아이템 제한이 없어져서 다양한 캐릭터들이 같은 장비를 돌려가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비는 인챈트를 통해 강화도 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

2006년에 pc로 나왔던 게임이 그라나도에스파다 m 모바일 버전으로 다시 출시되면서 많은 아재분들이 추억 소환되어 즐기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게임을 알아보다 보니 가장 중요한 핵심은 스카우트로 좋은 동료 영입, 설득 강화 조력자 캐릭터 많이 보유, 아이템 인첸트, 자동사냥 등이 핵심으로 보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기존에 인기를 끌었던 리니지 m과 많이 흡사한 부분이 있다고 이야기하며 그라나도에스파다 만의 동료 파티 시스템이 오랫동안 성공할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키우는 모바일 게임을 해보고 싶으셨거나 예전 추억이 그리우신 분들은 이 모바일 게임에 도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