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년 관련 복지정책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중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바우처를 신청하여 정부 도움을 받아 저렴하게 전문심리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마음건강바우처 지원사업 신청방법 및 내용은 복지로에서 보다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내용
복지로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내용 직접 볼 수 있습니다.

 

 

1.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바우처란?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바우처-신청방법
청년마음건강 바우처 지원사업 신청방법 및 내용

청년마음건강 바우처 지원사업은 정부에서 청년들의 정신, 마음 건강 증진을 위해 실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개개인의 심리 상담과 필요한 검사 등을 통해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 정신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지원사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신 관련 문제로 민간 병원에 방문하면 많은 비용이 발생하여 부담이 상당한데요, 청년마음건강 바우처 지원사업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정부지원금을 받아 일반 비용에 10%로 전문 심리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지원 대상

 

지원 대상자

  •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 대상이며
  • 소득이나 재산 기준은 없습니다.
  • 2023년 기준 1989.1.1 ~ 2004.12.31까지 출생한 자 모두에게 해당

 

우선순위

  • 1순위 - 자립청년 및 보호연장아동
  • 2순위 -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연계 의뢰한 청년
  • 3순위 - 일반청년

 

3. 신청 방법

주민등록 거주지상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만 19세 ~ 34세 이하의 청년이 직접 방문하여도 가능하고 친족(배우자, 4촌 이내, 8촌 이내혈족), 담당공무원 등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발급 담당 공무원이 직접 직권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는 시군구청장에게 보고 하여야 합니다.

 

연중 상시 신청접수를 받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분기별이나 반기별로 모집할 수 있으니 거주하고 있는 주민센터에 미리 전화하여 확인해 보고 방문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 따르면 2023.4.7일 이후로 복지로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해당 내용을 살펴보세요.

 

 

 

 

4. 서비스 지원 내용 및 가격

청년마음건강사업-서비스내용
청년마음건강지원 바우처 사업 서비스 내용

3개월 동안 기본 10회 전문심리상담과 개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합니다. 사전, 사후검사 각 1회가 진행되며 개인적으로 상담에 필요한 검사로 주된 문제점과 욕구 등을 파악합니다. 1회 할 때 90분이 소요됩니다.

 

이후 대상자 욕구에 맞춘 전문심리상담서비스를 1:1 원칙으로 하여 주 1회 총 8회 진행합니다. 1번 할 때 50분이 소요됩니다.

 

마지막 종결 상담 1회로 마무리되며 위험한 경우 정신건강복지센터나 의료기관과 연계합니다.

 

 

서비스 가격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서비스가격
1회 당 가격

심리상담 서비스는 A형과 B형으로 나누어집니다. A형은 일반적으로 심리 문제를 겪고 있으나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진료 등 부담감이 없이 전문심리 상담가를 통해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경우에 A형 서비스를 받으면 됩니다.

 

B형의 경우 자립준비청년, 정신 건강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욕구가 높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전문 상담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에 B형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A형, B형 원하는 서비스 중 선택하여 고를 수 있으며 서비스 이용자는 본인의 주소지에 상관없이 자신의 유형에 맞는 이용이 편리한 기관을 선택하여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 심리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인력을 살펴보더라도 B형에 상담하시는 분들이 더 높은 학력과 실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는 1회 당 가격이며 10회를 실시하니 10번의 금액을 계산하여 본인 부담금을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립준비청년은 A, B형 관계없이 본인부담금이 면제이며 서비스 전액을 지원합니다.

 

5. 이용 방법

청년마음건강지원 사업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바우처 이용권(국민행복카드)을 소지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용자가 바우처 이용권을 미지참한다면 원칙적으로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지원사업 서비스 이용 시 정부지원금 이외에 본인부담금이 있다면 해당 서비스 제공기관에 직접 납부하여야 합니다.

 

바우처 카드 (이용권)

국민행복카드로써 신용, 체크카드의 기능이 있고 다양한 바우처 서비스를 한 장의 카드로 통합하여 이용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BC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등 5개 회사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인원 이외에 국민 누구나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신청장소
바우처 카드 국민행복카드 신청 장소 및 문의처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이미지

 

청년마음건강지원사업 이용자 주의사항

혹시나 다른 지역으로 이사한다면 바우처가 소멸되어 서비스 이용이 중지됩니다. 다른 지역으로 이사하였다면 해당 월 말일까지는 바우처 결제가 가능합니다. 동일 자치구 내에서 이사 및 이동은 제외입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2달 동안 연속 결제가 없는 경우 자격이 중지됩니다.

 

해당 내용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보고 작성된 페이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거나 거주지 지자체 주민센터에 직접 문의하셔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