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자전거도로나 일반도로를 보면 전기자전거를 어렵지 않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전기자전거를 직접 한 번에 구매하기보다는 월 렌털 방식으로 타시다가 인수하는 형식으로 많이 타고 계십니다. 편리한 이동 수단인 전기자전거를 라이클에서 대여가 가능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살펴보시고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퇴근, 배달 전기자전거로 사용이 가능하고 애매한 거리 이동, 배달용으로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저 또한 배달할 때 전기자전거를 이용하는데 여러모로 쓰임새가 좋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운동을 하기 위해 렌탈,구매하는 것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보다는 기동력을 위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라이클 바로가기

 

 

라이클에서 전기 자전거 렌탈해서 출근 배달 하기

전기 자전거로 출퇴근을 생각해보시는 분이나 퇴근 후 배달일을 해 볼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라이클이라는 곳에서 렌털 하시면 손쉽게 렌털 대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투잡으로 배달일을

goms01.tistory.com

전기자전거-렌탈,대여
전기자전거 대여 및 렌탈 방법 (라이클 이용)

 

목차

  1. 전기자전거 렌탈 대여 라이클
  2. 인수형 렌탈이란?
  3. 전기자전거 구입시 필수 고려사항
  4. 배달 전기자전거 추천
  5. 판매점 가까운 곳에서 선택하기

 

1. 전기자전거 렌탈 대여 라이클

 

라이클 사이트에서 전기자전거를 시간당 또는 하루 대여하여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고가의 해당하는 전기자전거 시간당, 하루 대여는 조금 비싼 점이 단점이며 대여 업체가 많지 않아 대여 가능한 곳을 꼭 확인 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라이클에서 대부분 렌탈을 많이 진행하십니다. 원하는 일정기간 동안 렌탈료를 내고 타다가 해당 기간이 만료되면 인수되는 인수형 렌탈 입니다. 이외 할부, 일시불, 무이자 할부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이 있으니 먼저 마음에 드시는 자전거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출퇴근 전기자전거, 배달용 전기자전거 추천 목록이 나누어져 있어 보기 편리하고 나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디자인, 접이식 자전거, 자토바이(오토바이 모양의 자전거) 등 을 직접 고르실 수 있고 월별 렌탈 비용이 표기되어 있어 보기 편합니다.

전기자전거-렌탈,대여
자토바이

2. 인수형 렌탈이란?

 

라이클에서 제공하는 인수형 렌탈이란 12개월~48개월 사이 기간 중 선택하여 해당 기간 동안 이용료를 납부하며 사용하다가 렌탈료를 모두 납부하게 되는 순간 소유권이 사용자에게로 넘어오는 렌탈 방식입니다. 할부랑 비슷하게 느껴지시겠지만 다른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면 전체 금액이 한도에 잡혀서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인수형 렌탈은 월 렌탈 이용료 만큼만 한도에서 차감 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한도가 크게 잡히지 않습니다. 체크카드로도 인수형 렌탈 결제가 가능하니 초기 목돈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요즘 무제한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도 6만 원인데, 월 4~10만 원 정도 사이로 원하는 전기자전거를 타실 수 있습니다. 저는 퀄리 q3 스포츠 전기자전거를 인수형렌탈로 4만 원대 이용 중인데 애매한 거리의 대중교통은 타지 않고 전기자전거로 이동하며 배달용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전기자전거 구매 시 필수 고려사항

퀄리 스포츠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를 렌탈,구매 시 제일 필수로 확인해보아야 하는 것은 배터리 용량입니다. 보통 Ah로 표기되는데 높을수록 배터리용량이 커서 오래 탈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곧 주행거리입니다. 사용자가 어떻게 주행하는가에 따라 배터리 소모가 차이가 납니다만 제 경험상 용량이 큰 게 좋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하루 왕복 얼마 정도 타는지를 고려하여 선택하셔야 합니다.

 

 

제가 타는 전기자전거는 14ah인데, 배터리 소모가 가장 큰 스로틀 방식(자전거 페달 안 굴림)으로 계속 달렸을 때 약 2~3시간은 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왕복 20km를 다녀왔는데요, 페달을 굴리면서 배터리를 아끼면서 타면 거의 일주일은 탈 것 같고 편하게 자전거 페달을 안 굴리고 타도 며칠은 충전 안 해도 될 것 같았습니다.

 

전기자전거는 안장이 배터리입니다. 무게가 상당하여 매일 충전하기가 번거로우니 주행거리, 디자인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배달용 전기자전거라면 배터리는 가능하다면 큰 것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달하면 생각보다 금방 닳습니다.

 

4. 배달 전기자전거 추천

모토벨로 전기자전거

라이클의 배달 전기자전거 추천 목록을 보시면 퀄리와 모토벨로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배달 전기자전거는 주행량이 많아 높은 품질과 안정성이 중요합니다. 실제 배달 하시는 분들을 보면 거의 다 퀄리, 모토벨로를 많이 타고 계십니다. 그리고 배달 키트라 하여 세트로 묶어서 판매를 하고 있는데 배달가방과 보조배터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배달용으로 전기자전거를 마련하신다면 배달가방은 무조건 큰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주말에 나가시면 상당히 바빠 여러 개를 한꺼번에 묶어서 가는 일도 허다합니다. 가방이 작으면 음식이나 물품을 제대로 싣지 못해 난감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피자 라지(L) 사이즈는 배달가방이 크지 않으면 안 들어갑니다. 그리고 배달의민족의 B마트의 경우 물품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가방 선택할 수 있다면 무조건 큰 것을 추천드립니다.

 

5. 판매점 가까운 곳 선택하기

 

라이클에서 전기자전거를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 판매점에서 라이클에 정보를 올려 판매자, 구매자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판매점에서 수리도 같이하는데요, 지역이 먼 곳에서 렌털이나 구입을 하면 수리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판매점이 가까운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기자전거도 기계이기 때문에 관리를 제대로 안 하면 고장이 날 수 있고 소모품들을 교체하여야 합니다. 전기자전거를 전문적으로 수리하는 업체가 그리 많지 않아 집 주변 자전거 수리점을 가면 모르는 경우도 많고 자신의 가게에서 자전거를 구매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리를 잘 안 해주는 곳도 많습니다. 수리보다는 판매가 돈이 더 되니깐요.

 

따라서 소모품 교체, 수리의 편의성을 위해 구매 전 판매점이 가깝게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택배로 자전거를 받을 때에는 꼭 조립된 상태로 보내달라고 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일반인이 조립하기에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제대로 조립이 안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마치며

오늘은 전기자전거 대여,렌탈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전기자전거를 소유하고 주행하면서 느낀 점은 상당히 기동력이 좋다는 점입니다. 출퇴근은 물론 배달까지 모두 가능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라이클에서 여러 제품들을 살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