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표 바꿔보다

수표를 바꿔 볼 일이 있어 수표를 은행 창구에서 발행해보고 atm을 이용해서도 발행한 다음 발행한 수표를 다시 나의 계좌로 입금해 보았습니다. 수표를 바꾸는 일 자체는 어렵지는 않았지만 가장 힘들었던 점은 특정 금액을 1장짜리 수표로 발행하거나 입금을 할 때 은행 창구를 이용해야 하여 대기 시간이 너무 길다는 점입니다. 수표를 바꾸었던 사례를 설명드리고 조금이나마 편리하게 수표를 바꿀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수표 발행 (창구, atm)

5만 원짜리 화폐가 있어 수표를 사용하는 일이 많이 적어졌습니다만 아직도 큰 금액을 지불할 때에 수표를 이용하는 일이 있습니다. 수표는 정액권으로 십만, 오십만, 백만 등으로 은행에서 정해져 발행하는 수표가 있고 원하는 금액을 수표로 발행하는 일반권이 있습니다.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 발행인, 지급액 등 내용이 적혀 있는 수표를 발행하여 이것을 받은 수령인은 은행 등 지급인을 통해 정산하여 현금으로 받는 식입니다.

 

가장 먼저 수표를 발행받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각 은행 창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은행에 방문하여 수표 발행을 신청하면 은행 창구원이 알맞은 금액으로 발행해 줍니다. 급하게 바꾸어야 하는 경우 은행 ATM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100만 원짜리 수표를 바꾸고자 하는 일이 많은데 수표 발행이 가능한 ATM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각 ATM 기계 중 1군데에서만 수표 발행이 가능한 곳이 많았습니다.

 

ATM기 에서 수표 발행을 하고자 할 때 본인 카드가 없는 경우 해당 은행 바이오인증 등록을 빠르게 신청하여 atm기로 이동하여 손, 지문 인식 등으로 자신의 카드가 없이도 수표 발행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수표 발행이 필요한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해보시면 좋습니다.

 

1장짜리 수표로 발행받고자 하는 경우 은행 창구를 직접 이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01만 원이라는 금액을 수표로 바꾸고자 할 때 100만 원짜리 5장과 나머지는 현금으로 만들 수 있고 501만 원이라는 1장짜리 수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경매 참가 등 특정 금액의 1장으로 된 수표가 필요할 때 은행 창구에서 발행하는 일이 있습니다.

수표 입금 , 현금화

적은 금액의 수표의 경우 다양한 상가에서 사용하고 거스름돈을 받아 현금화하는 방법이 가장 좋겠습니다만 큰 금액의 발행 수표일 때 나의 계좌로 입금해야 합니다. 은행 업무시간에 해당 발행된 수표 지점을 가서 은행 창구를 이용하면 손쉽게 입금 및 현금화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최근 업무시간 단축이 심해져 오후 3시 30분에도 문을 닫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맞추어 입금이나 현금화를 할 수 없을 때에는 ATM기에서도 입금이 가능하여 수표 입금이 가능한 atm기계가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발행하는 금액이 정해져 있는 정액권 수표는 atm에서 입금처리가 가능하나 금액이 정해져 있지 않은 1장짜리 수표는 입금처리가 불가능하여 직접 은행 창구를 이용해야 합니다. 실제 atm기계에 1장으로 된 수표를 넣어도 처리되지 않음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발행된 금융기관이 근처에 없다면 타행 수표를 타행 은행으로 입금시킬 수도 있는데 수수료가 일정의 수수료가 나옵니다. 필자의 경우 1건당 3,000원의 수수료가 나왔으며 개인정보와 단일건 거래로 작성하는 서류가 약간 있었습니다. 수표 입금화 소요 시간은 창구에서 처리 기준 약 10분 이내로 빠르게 처리됩니다.

은행 발행 팁

수표를 발행할 때 발행과 입금 처리 자체는 시간이 적게 걸리지만 은행 대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1장으로 된 수표를 발행할 것인지 정액권으로 발행할 것인지 생각을 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해진 금액으로 발행받을 때에는 기계를 이용하면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은행 창구를 이용해야 한다면 오전 일찍 방문해서 대기 시간을 줄이는 것이 정신적, 육체적으로 좋다고 생각됩니다. 점심시간이 지난 후 은행에 방문하면 너무 많은 대기기간으로 시간을 많이 써야 합니다. 

 

최근 은행들이 지점을 합치며 지점들이 조금씩 사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은행을 찾은 인원들이 많고 기존보다 더 많은 대기 시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5만 원권 부족 현상으로 인해 몇 곳의 은행에서는 5만 원 권 발행이 어려운 곳들이 있습니다. 은행에 방문하였을 때 5만 원권 부족이라는 안내문이 있는지 확인해보고 안내문이 있다면 계좌 입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생각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