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민 전기 자전거 꿀팁 

페달을 굴리며 운동도 하고 힘들 때에는 쉬지 않고 전기의 힘을 빌려 달릴 수 있는 전기 자전거로 배달을 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수입을 늘릴 수 있을까 고민해보았습니다. 약 2-3달 정도 전기 자전거 배달을 해보면서 같은 시간 중에 어떻게 하면 수입이 가장 많이 나오는지 체크해보면서 운행해보았습니다.

 

No.1 지도와 지형을 숙지

전기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 모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머릿속에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의 길을 알고 언덕이 있는지 머릿속에 알고 있다면 이것만으로도 수입이 상승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본인이 살았던 곳 근처에서 배달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지역을 잘 아는 곳이라면 지하철로 3 정거장 정도까지는 길을 거의 다 알고 있고 큰 건물이 무엇이 있는지 대략적으로는 알 수 있어 배달지로 찾아 가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배달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지역을 선택하여 그곳에서 지리와 지형을 익히는 것이 나중을 위해 도움이 될 수는 있겠으나 오토바이와 다르게 전기 자전거의 경우 길을 헤매고 효율적으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배터리가 모두 소진되어 버려 오히려 충전을 위해 휴식시간을 갖게 되므로 최대한 잘 아는 곳에서 배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No.2 배달 식당 기억하기

배달하는 지역을 선택하였다면 배달 다녀온 식당을 기억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지역에서 배달하는 배민 식당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또다시 방문하게 됩니다. 따라서 해당 식당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머릿속으로 떠올린 다면 지도를 보지 않고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지도를 안 보고 식당으로 가는 것만으로 엄청나게 수월함과 찾아가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No.3 시간 배분 잘하기

전기 자전거 배달 특성상 배터리의 사용량이 중요합니다. 전기 자전거는 오로지 전기 힘으로만 갈 수 있는 방식과 페달을 굴려 전기의 힘을 받는 형식이 있습니다. 보통은 혼합되어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혼합되어 있는 전기자전거로 페달을 굴리지 않고 전기의 힘으로만 간다면 금방 소진되어 배달 업무를 종료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배민 커넥트 앱에서 주문 콜을 잡을 때 식당이 멀리 있는지 적당한 위치에 있는지 먼저 확인을 합니다. 음식 조리 시간이 있기 때문에 전기 힘으로 전속력으로 달려 식당에 도착하면 어차피 기다려야 하고 배터리를 필요량 이상 사용하여 배터리가 빨리 닳아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앱에서 주문을 받고 식당으로 이동할 때에는 천천히 운동한다고 생각하고 페달을 굴려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빨리 내어주는 경우도 있어 너무 천천히 가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고 적당히 페달로 이동하시면 좋습니다. 필자가 경험한 대부분의 식당에서는 배민에서 알려주는 조리 시간(픽업 시간)을 거의 다 사용하여 음식을 내어주기 때문에 너무 빨리 도착하면 기다리게 됩니다.

 

또한 배달을 마치고 다른 주문 콜을 잡을 때 무작정 잡기보다는 내가 현재 위치한 곳에서 식당의 위치가 너무 멀지 않은 곳으로 잡는 것이 유리하고 멀리 있는 식당에서 픽업해서 현재 위치로 돌아오는 주문 콜의 경우 시간 소비와 배터리 소모가 크기 때문에 잠시 대기하면서 주문 콜을 기다려보는 방법도 현명합니다.

 

No.4 집중 배달 시간 노리기

이 부분은 전기 자전거 배달기사에게 가혹한 느낌이 듭니다. 전기 자전거는 배민 1을 이용하여 배달하기 때문에 배달의 수가 현저히 적습니다. 오토바이를 이용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니 낮 시간, 저녁 시간 배달의 건수는 적지만 지속적인 배달 업무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자전거 배달 기사가 집중적으로 노려야 할 때는 오토바이 기사들이 배달을 잠시 쉬거나 배달 수수료가 적어지는 타이밍이 있었습니다. 지역마다 다를 수 있고 정책을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필자가 경험한 시간대는 평일 오후 9시-11시 사이 중 약 1시간 정도 랜덤으로 갑자기 주문이 폭주할 때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전기 자전거로 배달하기 좋은 날은 주말입니다. 시간이 있다면 주말에는 투잡을 뛰며 값진 노동으로 운동과 수입을 창출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주말에는 낮, 저녁, 밤 계속 배달 주문 콜이 밀려옵니다.

 

No.5 마음 여유롭게 가지기

전기 자전거로 배달을 하고자 한다면 마음을 여유롭게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친구 집에 음식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하고 하나둘씩 하다 보면 어느새 하루 목표치가 채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여유롭게 생각하여 너무 천천히 배달을 하여서는 안되고 전기 자전거는 속도 제한이 있다 보니 음식을 픽업하고 계속 전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와 함께 섞여 달리면 너무 위험하고 신호등을 모두 기다린다면 이미 느린 자전거는 더욱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골목 등을 최대한 이용하여 쉬지 않고 배달지 까지 꾸준히 이동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배민 전기자전거 배달 문제점

전기자전거로 배달하면서 가장 큰 문제점은 요즘 같이 날씨가 선선하고 좋을 때에는 평일날 주문 콜이 없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오토바이 기사들에게 주문이 돌아가며 전기자전거 배달기사에게 주문이 넘어오지를 않습니다. 낮은 물론 저녁까지도 콜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돌아다니면서 시간만 낭비하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주문 콜이 없는 배민 이외에 쿠팡 이츠를 사용하여 전기 자전거로 배달하는 경우 배달의 민족과 비교하였을 때 자전거로 가기에 먼 거리의 주문을 지속적으로 내어 줍니다. 또한 배달 지를 고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지정해줍니다. 갈 수 없을 때에는 거절하기를 하면 됩니다만 거절이 많아질수록 배차에 악영향을 줍니다.

 

거리가 멀다고 해서 파격적으로 배달 수수료가 높은 수준이 아니며 배달의 민족에 익숙해져 있는 배달기사들이 기피할 수 있을 정도의 거리 비례 수수료입니다. 주문 콜이 없다고 해서 쿠팡 이츠로만 계속 콜을 받아 운행한다면 기존의 사용하는 배터리의 절반도 사용하지 못할 것입니다. 수입도 절반 이하로 내려가겠지요. 수입이 적더라도 계속 운행할 수 있다면 하겠지만 오토바이와 다르게 배터리가 소진되면 더 이상 배달 업무를 할 수가 없습니다.

 

쿠팡 이츠로라도 수입을 채우고자 열심히 할 수는 있겠고 사람마다 체감이 다르겠습니다. 그러나 필자의 경우 노동대비 시간 대비 쿠팡 이츠를 사용하였을 때 목표로 했던 수입과는 너무 떨어져 투잡으로써 의미를 잃게 되어 쿠팡 이츠는 잠깐씩 이용을 하고 되도록 이면 배민 커넥트를 최대한 이용하고자 합니다. 현재 배달 주문 배차 상태를 보았을 때에 주말에 전기자전거로 배달하신다면 만족할만한 금액의 투잡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