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에서 노출이 되기 위하여 열심히 구글이 원하는 글을 작성하였는데 막상 구글에서 내가 작성한 글을 검색해보면 전혀 검색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페이지를 넘겨가면서 뒤쪽에 나의 글이 있다면 나의 글이 정보성이 부족하구나라고 생각할 텐데 아예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안 그래도 구글에서 노출이 어려운데 아예 안 보인다면 정말 답답하고 갑갑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조금이라도 유입을 끌어오기 위하여 구글에 노출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을 통하여 내가 쓴 글의 페이지나 정보를 구글 서버로 가져갈 수 있도록 요청하는 작업입니다.

1. 최근에 작성한 글이 구글에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
2. 구글 서치 콘솔 → URL 검사.
3. 구글 노출 안 되는 페이지 주소 입력 → 검사 시작.
4.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 → 색인 생성 요청.
5. 색인 생성 후 다시 검색해서 확인해보기.

 

구글에 노출이 되고 있는지 확인법

가장 먼저 구글에 내 글이 노출이 되고 있는지를 확인해 봅니다. 내가 작성한 제목을 그대로 검색을 해보거나 구글에 홈페이지에서 " " 따옴표 사이에 제목을 입력하여 검색해봅니다. 작성하고 시간이 오래 지난 글들은 자동으로 구글에서 수집해 가서 질 좋은 정보의 페이지는 상단에 위치하게 해 줍니다. 작성한 지 얼마 안 된 글이나 제일 최근에 쓴 글을 검색해보면 검색이 안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출이 안 되는 검색 페이지의 주소를 복사합니다.

  • 내가 작성한 제목을 검색 또는 " "를 이용하여 확인하기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에서 노출이 안 되는 페이지 주소를 검사하면 해당 페이지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나옵니다. 색인 생성 요청을 통해 구글에서 나의 페이지를 구글 서버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합니다.

 

색인생성요청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상태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음으로 나오고 있다면 나의 글이 구글에서 노출이 되고 있으나 블로그 지수, 정보의 질, 경쟁자들의 수에 따라 뒤로 밀려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서수가 많지 않고 구글에서 원하는 글로 작성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URL이 정상적으로 구글에서 가져간 상태

 

색인 생성 요청 후

색인 생성 요청 후 며칠 지나고 나서 다시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구글에서 노출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색량과 문서 발행량이 많은 키워드의 경우 나의 글이 뒤쪽으로 많이 밀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경쟁력이 적은 키워드로 작성한 글들은 첫 페이지에 나오고 있었습니다.

 

신경 안 쓰고 가만히 내버려두어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나의 글들이 구글에 올라가겠지만 간혹 나의 글이 구글에서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방문자 유입으로 광고수입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누락된 글들을 찾아 노출시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더 많은 구글 유입량을 늘리고 싶다면 해볼 만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