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성안심귀갓길
안전귀가를 위하여

오랜만에 서울 골목길 안 여성안심 귀갓길을 둘러보았습니다. 인터넷과 뉴스 각종 매체에서 여성과 관련된 범죄로 안 좋은 내용들이 전해지고 있어 어떠한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였습니다. 남성이라고 안전한 것은 아니지만 밤에 일어나는 보도들을 살펴보면 안 좋은 일들은 주로 대처가 어려운 여성 또는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실제 서울 구옥이 많은 주택가 지역을 방문하면 이면도로에 아직도 어둡고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어두컴컴한 곳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매일 늦게 퇴근하여 혼자 귀가를 한다면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불안감을 느낄만하였고 조금이라도 안심할 수 있는 귀갓길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현재 여성안심 귀갓길의 현황과 서울시 안심이 앱으로 여성안심귀가 서비스를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성안심귀갓길안심귀갓길-문구
여성 안심 귀갓길

골목길로 들어서는 사거리에 대문짝만 한 여성안심 귀갓길이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앞을 보니 어두컴컴한 곳으로 이곳이 여성안심 귀갓길이 맞는 것인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문구 표시와 함께 해당 길에 조금 더 밝은 조명을 설치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과 함께 예산이 문제겠지..라고 혼자 생각하고 앞으로 걸어갔습니다.

 

혼자 걷다 보니 자꾸 뒤를 돌아보게 되고 앞, 옆 누가 있나 없나 보게 되더라고요. 귀신이 무서운 것이 아니라 누가 있나 없나를 살펴보게 됩니다.

 

 

귀갓길-바닥led등
골목길 이면도로 바닥 led 등

걷다 보니 골목길 이면도로를 지나가는 주택가에는 바닥 LED 등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가로등도 비교적 밝게 비추고 있었습니다. 어두운 골목길의 느낌을 없애기는 어려웠습니다만 그래도 아무것도 없던 때를 생각하면 많은 발전이 있는 현재 상태입니다. 

 

 

바닥led등태양열-바닥led등
바닥 LED 등 밝기

바닥에 빛나고 있는 LED 등이 생각보다 밝아서 놀랬습니다. 가는 길을 잘 비추고 있었습니다. 해당 바닥 LED 등은 태양열로 낮에 충전하고 밤에 켜지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설치할 때 좀 힘들었을 듯합니다.

 

요즘 뉴스나 각종 매체에 많이 보도가 되어 세상이 안 좋아졌다고 생각하는 일이 많습니다. 필자의 생각은 물론 더 많아진 것도 있겠지만 예전에도 많은 안 좋은 일이 있었으나 방송이나 뉴스에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범죄는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법은 항상 그 뒤를 뒤따라 간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범죄 예방 안전장치가 따라오고는 있지만 본인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골목길-led등설치모습서울의밤골목길
골목길에 설치된 바닥 LED 조명

필자의 생각만을 다룬 내용으로 범죄 또는 우범지역과는 전혀 관계없는 사진임을 알려 드리며 여성 안심 귀갓길로 표시된 지역의 내용만을 담으려고 하고 있으며 설치된 LED 조명을 살펴보았습니다.

 

여성안심귀가 서비스 서울시 안심이

1인 가구 증가로 여성, 남성 혼자 거주하는 일이 많고 늦게 퇴근하거나 귀갓길 등에서 불안함을 느끼는 시민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늦은 시간 귀갓길이 무섭거나 걱정되는 분들을 위해 스마트폰 위치정보와 서울시의 정보를 이용하여 각종 위협으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안심이 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안심이앱
서울시 안심이 앱 설치

안심이 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앱 다운로드하는 곳에서 서울시 안심이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안심이앱
서울특별시 안심이 가입

안심이 앱은 휴대폰 인증으로 가입하거나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안심이-흔들기안심이앱-긴급신고
긴급신고

안심이 앱의 주요 기능으로 갑작스러운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거나 스마트폰을 힘차게 흔들면 해당 자치구 CCTV 관제 센터에서 위치와 상황을 확인하여 경찰 출동을 합니다.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켜 두고 다니면 조금이나마 안심이 될 것 같습니다.

 

 

안심이-귀가모니터링안심이앱-모니터링
귀가 모니터링

또 하나의 서비스로 "귀가 모니터링" 이 있습니다. 늦은 시간 귀갓길에 접어들었을 때 도착 장소를 입력하고 가면 CCTV나 이동 경로를 확인하고 모니터링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때 보호자 설정을 해두면 보호자에게 문자가 가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나의 현 상태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걱정되시는 부모님들이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심귀가-스카우트
안심귀가 스카우트

너무 늦은 시간 도저히 집에 혼자 가기에 무서울 때에는 안심귀가 스카우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치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카우트 대원이 집에 데려다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120 다산콜센터에 연락하여 동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안심이-시설물위치안심이앱-불법촬영제거
이외의 기능들

이외에 방범용 CCTV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 지구대 위치 , 안심지킴이 집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불법 촬영 장비가 의심되는 것을 점검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요청이 가능합니다.

 

무섭거나 불안함을 느끼신다면 여성안심 귀가 서비스 안심이 앱을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더욱 안전한 일상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